2020-08-17. QT큐티체조.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5:9~13.

간단설명. 자정 능력을 회복하라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5:9~13
한글성경.
9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10이 말은 이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탐하는 자들이나 속여 빼앗는 자들이나 우상 숭배하는 자들을 도무지 사귀지 말라 하는 것이 아니니 만일 그리하려면 너희가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할 것이라 11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 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속여 빼앗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 12밖에 있는 사람들을 판단하는 것이야 내게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마는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야 너희가 판단하지 아니하랴 13밖에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이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쫓으라

영어성경.
9I have written you in my letter not to associate with sexually immoral people– 10not at all meaning the people of this world who are immoral, or the greedy and swindlers, or idolaters. In that case you would have to leave this world. 11But now I am writing you that you must not associate with anyone who calls himself a brother but is sexually immoral or greedy, an idolater or a slanderer, a drunkard or a swindler. With such a man do not even eat. 12What business is it of mine to judge those outside the church? Are you not to judge those inside? 13God will judge those outside. “Expel the wicked man from among you.”

도움말.
너희 중에서 내쫓으라(13절). 바울은 회개하지 않은 죄가 있을 경우, 거룩함을 보존하기 위해 이 같은 명령이 필요하다고 믿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은 교회 밖에서 음행하는 자들에 관해 어떻게 설명합니까?(10절)
⬇ 아래로 인간. 교회 안에서 형제라 불리는 자가 범죄했을 때에는 어떻게 대해야 합니까?(11절)
? 물어봐. 왜 바울은 교회 밖과 달리, 교회 안에서 음행하는 자에 대해 단호하게 말합니까?
! 느껴봐. 바울이 교회 안에 있는 죄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며 교회의 거룩함을 회복하려는 모습을 보면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교회 안팎에서 사람들의 죄에 대해 어떤 기준을 갖고 행동합니까? 공동체 안의 거룩함을 유지하기 위해 숨겨진 죄를 끊어 내고 자정 능력을 회복하려면 무엇을 결단해야 합니까?

Meditation.
이전에 쓴 편지에서 바울은 음행한 자들과 상대하지 말라고 권고합니다(9절).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바울의 이 가르침을 오해해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단절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이번 편지에서 바울은 성도들의 이런 오해를 바로잡고자 합니다. 바울은 불신자들의 행악을 교회 내부의 형제와 같은 수준으로 두지 않았습니다. 만일 이런 오해로 성도들이 모든 불신자를 상대하지 않는다면, 그리스도인은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할 것입니다(10절). 그래서 바울은 세상에 대해서는 복음 전파를 위한 접촉점을 마련하고, 교회 내 형제의 범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선언합니다. 왜냐하면 처벌의 목적은 형제에게 회개할 기회를 줘서 공동체의 순결성을 유지하는 데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교회 내부에 있는 형제의 행악에 대해서는 공동체 전체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엄중히 처리해야 합니다. 공동체 스스로 자정 능력을 갖췄을 때, 세상의 거친 도전에도 교회는 거룩함과 정결함으로 무장돼 세상으로부터 존경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길 소망합니다. 주님의 뜻에 맞게 자정 능력을 갖춰 거룩함과 정결함을 유지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