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께 나아갈까
성경본문. 미가 Micah 6:6~8
한글성경.
6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내가 번제물로 일 년 된 송아지를 가지고 그 앞에 나아갈까 7여호와께서 천천의 숫양이나 만만의 강물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내 허물을 위하여 내 맏아들을, 내 영혼의 죄로 말미암아 내 몸의 열매를 드릴까 8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영어성경.
6With what shall I come before the LORD and bow down before the exalted God? Shall I come before him with burnt offerings, with calves a year old? 7Will the LORD be pleased with thousands of rams, with ten thousand rivers of oil? Shall I offer my firstborn for my transgression, the fruit of my body for the sin of my soul? 8He has showed you, O man, what is good. And what does the LORD require of you? To act justly and to love mercy and to walk humbly with your God.
도움말.
내 허물을 위하여 내 맏아들을(7절). 고대 근동에서는 아들을 이방신에게 바치는 풍습이 있었음. 암몬 족속은 우상 몰렉에게 아이를 바치며 자신의 평안을 빌기도 함. 그러나 하나님은 인신 제사 풍습을 철저히 금지하심
정의(8절). 불의한 자를 징계하고, 부당한 처우를 받는 자를 공정히 대함
인자(8절). 하나님께서 사랑의 언약을 지키시듯이, 서로 간에 평안을 위해 언약을 충실히 지키는 것
겸손하게(8절). ‘겸손히’라는 뜻과 더불어 ‘지혜롭게’, ‘신중하게’의 의미도 있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미가는 하나님께서 무엇을 원하지 않으신다고 말합니까?(6~7절)
⬇ 아래로 인간. 미가는 하나님께서 백성에게 원하시는 모습이 무엇이라고 선언합니까?(8절)
? 물어봐. 의로운 삶과 인자를 사랑하는 모습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과 연결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정의를 행하고,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이라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 삶 가운데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실 모습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내 삶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들로 채워지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미가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무엇을 원하시는지에 대해 질문합니다(6절). 번제물로 바칠 일 년 된 송아지는 율법에 기록된 제물이지만, 수천 마리의 양과 수많은 양의 기름은 ‘과연 얼마나 드려야 하나님께서 만족하시겠느냐’에서 비롯된 질문입니다(7절). 미가는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시겠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정의를 실천하고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이 그 답이라고 밝힙니다(8절). 이 말의 뜻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사는 사람은 정의를 실천하고 인자를 사랑하는 것을 마땅히 실천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라면 정의 안에서 약자를 보호하고, 사랑을 베풀며 살아가야 합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경건의 모양만 있는 것을 원치 않으시고, 경건한 삶 자체를 제물로 받기 원하십니다. 만일 이런 삶에 대해 깨달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묵묵히 삶의 자리에서 스스로 제물 돼 거룩함을 지켜 나갈 것입니다. 과연 나는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삶의 모습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이 내 삶이 되도록 날마다 실천하며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