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0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세상의 마지막 날과 때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그 때가 언제인지는 아무도 모르고 오직 하늘의 아버지만 아시기에 주의하여 깨어 있어 잠들지 말라고 권고하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3:28-37
한글본문.
28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 아나니 29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30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일어나리라 31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32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33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 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라 34가령 사람이 집을 떠나 타국으로 갈 때에 그 종들에게 권한을 주어 각각 사무를 맡기며 문지기에게 깨어 있으라 명함과 같으니 35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 주인이 언제 올는지 혹 저물 때일는지, 밤중일는지, 닭 울 때일는지, 새벽일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36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가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 37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은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28 “Now learn this lesson from the fig tree: As soon as its twigs get tender and its leaves come out, you know that summer is near. 29 Even so, when you see these things happening, you know that it is near, right at the door. 30 I tell you the truth, this generation will certainly not pass away until all these things have happened. 31 Heaven and earth will pass away, but my words will never pass away. 32 “No one knows about that day or hour, not even the angels in heaven, nor the Son, but only the Father. 33 Be on guard! Be alert! You do not know when that time will come. 34 It’s like a man going away: He leaves his house and puts his servants in charge, each with his assigned task, and tells the one at the door to keep watch. 35 “Therefore keep watch because you do not know when the owner of the house will come back–whether in the evening, or at midnight, or when the rooster crows, or at dawn. 36 If he comes suddenly, do not let him find you sleeping. 37 What I say to you, I say to everyone: ‘Watch!’ “

도움말.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일어나리라(30절). 세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첫째, 당시 생존해 있던 이들이 예루살렘 멸망을 보게 된다는 것, 둘째, 세상 마지막 때만을 가리킨다는 것, 셋째, 예루살렘의 파멸과 마지막 때를 동시에 의미하며 예루살렘 파괴 자체에 종말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주목할 것은, 이 구절에서 ‘세대’라는 말에 쓰인 헬라어 ‘게네아’는 세대(마 11:16)만 아니라 시대(눅 16:8), 대대(눅 1:50, 엡 3:21), 만대(골 1:26) 등을 모두 의미하는 독특한 단어라는 점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언제 재림하시는가(32절)?
⬇ 아래로 인간.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의 재림을 어떠한 자세로 기다려야 하는가(35-36절)?
? 물어봐. 진정으로 영원한 것은 무엇인가(31절)?
! 느껴봐. 나의 삶의 관점과 방식은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고 준비하는 사람으로 합당한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의 재림을 예비하는 사람으로서 힘써 갖추어야 할 관점과 방식은 무엇인가?

Meditation. 말세 견디기 프로젝트(2): 깨어 있기
예수님은 재림을 기다리며 믿음의 인내를 감당하는 제자는 ‘그 날과 때’(when) 자체에 관심을 둘 것이 아니라 ‘어떻게’(how) 그 날과 때를 맞이할 것인가에 관심을 둬야 한다고 가르치신다. 특히 말세를 견디는 삶은 소극적으로 도망하고 삼가는 삶(14-23절)만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선택해야 할 것, 곧 깨어 있는 삶을(33, 35, 37절) 감당해야 한다고 세 번이나 강조하신다. 그리고 그것은 마치 타국으로 여행하는 주인이 맡긴 사무를 행하며 부여한 권한을 따라 주인의 출타 중에도 그 집을 흥왕하게 하는 종과 문지기들 같이, 각자에게 맡겨진 사명을 위해 주신 권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하나님의 나라를 섬기는 삶이다.
재림은 순식간에 이루어질 것이며, 그 때에는 돌이키거나 무언가를 더할 만한 단 일 초의 여유도 없을 것이다. 당신이 살아가던 그 일상으로 인해 영원한 운명이 결정될 것이다. 당신은 말세를 살아가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는가? 내게 맡겨 주신 것들을 성실히 행하며 재림을 준비하고 있는가? 내가 재림을 준비하는 청지기로서 성실히 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