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11. QT큐티체조. 로마서 Romans 3:9~20.

2021-08-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율법으로는 의롭다 하실 육체가 없다.

성경본문. 로마서 Romans 3:9~20
한글성경.
9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10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13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14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15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16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17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18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19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영어성경.
9What shall we conclude then? Are we any better? Not at all! We have already made the charge that Jews and Gentiles alike are all under sin. 10As it is written: “There is no one righteous, not even one; 11there is no one who understands, no one who seeks God. 12All have turned away, they have together become worthless; there is no one who does good, not even one.” 13″Their throats are open graves; their tongues practice deceit.” “The poison of vipers is on their lips.” 14″Their mouths are full of cursing and bitterness.” 15″Their feet are swift to shed blood; 16ruin and misery mark their ways, 17and the way of peace they do not know.” 18″There is no fear of God before their eyes.” 19Now we know that whatever the law says, it says to those who are under the law, so that every mouth may be silenced and the whole world held accountable to God. 20Therefore no one will be declared righteous in his sight by observing the law; rather, through the law we become conscious of sin.

도움말.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12절). 범죄자들은 겉으로는 선을 행한다고 할지라도 진심이 아니며, 그들의 선행은 오직 자신의 영광과 이익 또는 징벌을 피하기 위한 것임
율법의 행위(20절). 율법을 지키려는 종교적 행위와 노력을 뜻함. 유대인은 이를 통해 자기 의로움과 구원을 얻으려 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은 유대인이나 헬라인 모두 어떤 상태에 있다고 설명합니까?(9~10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은 율법이 어떤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까?(19~20절)
? 물어봐.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하심을 얻지는 못하나, 죄를 깨달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율법으로 죄를 깨닫고, 은혜로 의인이 된다는 사실을 통해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율법의 행위와 종교적 노력으로 의로움을 얻으려 애쓰는 영역은 무엇입니까? 죄인인 나를 의롭게 하신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울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모든 사람이 죄와 심판 아래 있는 죄인이라고 선언합니다(9~10절). 이는 유대인이라고 특별히 나을 것이 없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바울은 죄의 본질에 대해 설명합니다. 죄로 인해 하나님을 찾는 자가 없으며,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됐다고 말합니다. 또한 죄의 보편성을 설명하며, 의인이 하나도 없고 선을 행하는 자도 없다고 말합니다(10~12절). 그리고 죄의 총체적 부패성에 대해서는 열린 무덤과 같은 목구멍, 속이는 혀, 독사의 독이 있는 입술, 저주와 악독이 가득한 입, 피 흘리는 데 빠른 발, 파멸과 고생의 길을 묘사합니다(13~17절). 이처럼 사람은 율법을 통해 죄의 속성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율법의 기능은 여기까지입니다. 율법을 통해 인간은 가지 않아야 할 길에 대해서는 알 수 있지만, 율법의 행위로는 결코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을 죽이심으로 베푸신 은혜 외에는 다른 길이 없습니다.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하시는 복음의 은혜만 붙드는 인생이 되길 소망합니다. 죄인인 나를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하시는 예수님의 은혜만 붙들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