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2. QT큐티체조, 사사기 Judges 1:11-15

2022-09-0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약속된 복을 믿음으로 갈망하라

성경본문. 사사기 Judges 1:11-15
한글성경.
11거기서 나아가서 드빌의 주민들을 쳤으니 드빌의 본 이름은 기럇 세벨이라 12갈렙이 말하기를 기럇 세벨을 쳐서 그것을 점령하는 자에게는 내 딸 악사를 아내로 주리라 하였더니 13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인 옷니엘이 그것을 점령하였으므로 갈렙이 그의 딸 악사를 그에게 아내로 주었더라 14악사가 출가할 때에 그에게 청하여 자기 아버지에게 밭을 구하자 하고 나귀에서 내리매 갈렙이 묻되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하니 15이르되 내게 복을 주소서 아버지께서 나를 남방으로 보내시니 샘물도 내게 주소서 하매 갈렙이 윗샘과 아랫샘을 그에게 주었더라

영어성경.
11From there they advanced against the people living in Debir (formerly called Kiriath Sepher). 12And Caleb said, “I will give my daughter Acsah in marriage to the man who attacks and captures Kiriath Sepher.” 13Othniel son of Kenaz, Caleb’s younger brother, took it; so Caleb gave his daughter Acsah to him in marriage. 14One day when she came to Othniel, she urged him to ask her father for a field. When she got off her donkey, Caleb asked her, “What can I do for you?” 15She replied, “Do me a special favor. Since you have given me land in the Negev, give me also springs of water.” Then Caleb gave her the upper and lower springs.

도움말.
샘물(15). 히브리어 복수형으로 쓰였기 떄문에 작은 하나의 샘물이 아니 여러 개의 샘물 혹은 풍부한 저수지를 뜻함, 메마른 가나안 땅에서 물음 무엇보다 중요한 자원이었음.
수 15:17 갈렘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인 옷니엘이 그것을 점령함으로 갈렙이 자기 딸 악사를 그에게 아내로 주었더라.
수 15:19 이르되 네게 복을 주소서 아버지께서 나를 네겝 땅으로 보내시오니 샘물도 내게 주소서 하매 갈렙이 윗샘과 아랫샘을 그에게 주었더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갈렙은 어떤 사람에게 자신의 딸 악사를 주기로 결정합니까?(12)
⬇ 아래로 인간. 악사를 아내로 맞이하게 된 사람은 누구입니까?(13)
? 물어봐. 악사가 갈렙에게 샘물을 달라고 당당하게 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수15.19)
! 느껴봐. 하나님이 약속하신 복을 적극적으로 갈망하는 약사를 보면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나님의 일하심을 신뢰하지 못했거나, 적극적으로 구하지 않은 기도제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약속된 복을 갈망하며 말씀에 믿음으로 반응하기 위해 무엇을 견간하겠습니까?

Meditation.
헤브론에서 승리를 얻은 유다 자손은 드빌, 즉 기럇 세벨을 공격합니다. 기럇 세벨은 가나안 저쟁의 전략적 요충지였습니다. 가나안에 입성한 갈렙은 기럇 세벨을 앞에 두고 그곳을 점령하는 자에게 자신이 딱 악사를 아내로 주겠다고 선언합니다. 여기서 기럇 세벨을 점령해 악사를 아내로 맞은 사람이 훗날 첫 번째 사사가 되는 웃니엘입니다(수15.7). 약사는 출가할 때 나귀에서 내려 갈렙에게 샘물을 줄 것을 요청합니다. 이는 무례함이 아니라 하나님이 약속하신 복을 적극적으로 갈망하는 모습입니다(수15.9). 이처럼 갈렙과 웃니엘, 약사는 하나님이 허락하신 땅에 대한 믿음과 복을 갈망했던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이야기는 하나님을 따르는 백성이 약속의 땅에서 복을 갈망하면, 축복과 생명을 누릴 수 있음을 보여 줍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주권과 언약의 상처를 믿고 최선을 다해 열심을 내야 합니다. 이처럼 믿음으로 간구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그들의 소망대로 복을 내려 주실 것입니다. 간절히 구하는 자녀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믿음으로 약속된 복을 갈망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