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2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디도에게 각 세대를 향해 바른 교훈에 합당한 것을 말해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라고 명한다. 또한 범사에 선한 일의 본을 보일 것을 권면한다.

성경본문. 디도서 2:1-8
한글본문.
1오직 너는 바른 교훈에 합당한 것을 말하여 2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신중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하게 하고 3늙은 여자로는 이와 같이 행실이 거룩하며 모함하지 말며 많은 술의 종이 되지 아니하며 선한 것을 가르치는 자들이 되고 4그들로 젊은 여자들을 교훈하되 그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며 5신중하며 순전하며 집안 일을 하며 선하며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게 하라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6너는 이와 같이 젊은 남자들을 신중하도록 권면하되 7범사에 네 자신이 선한 일의 본을 보이며 교훈에 부패하지 아니함과 단정함과 8책망할 것이 없는 바른 말을 하게 하라 이는 대적하는 자로 하여금 부끄러워 우리를 악하다 할 것이 없게 하려 함이라

영어본문.
1 You must teach what is in accord with sound doctrine. 2 Teach the older men to be temperate, worthy of respect, self-controlled, and sound in faith, in love and in endurance. 3 Likewise, teach the older women to be reverent in the way they live, not to be slanderers or addicted to much wine, but to teach what is good. 4 Then they can train the younger women to love their husbands and children, 5 to be self-controlled and pure, to be busy at home, to be kind, and to be subject to their husbands, so that no one will malign the word of God. 6 Similarly, encourage the young men to be self-controlled. 7 In everything set them an example by doing what is good. In your teaching show integrity, seriousness 8 and soundness of speech that cannot be condemned, so that those who oppose you may be ashamed because they have nothing bad to say about us.

도움말.
본(7절). 헬라어 ‘튀포스’로서 본보기(고전 10:6), 형상(행 7:43), 자국(요 20:25)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면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가(5절)?
⬇ 아래로 인간. 선한 일에 본을 보이고 거룩한 교훈을 따르며 바른 말을 하는 사람에겐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가(8절)?
? 물어봐. 가장 효과적인 교훈은 어떤 것인가(7a)?
! 느껴봐. 나의 행실로 인해 때때로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 받고, 복음이 훼방 받고 있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의 삶으로 인해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고쳐야 할 점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말과 본으로 세우는 대안 공동체
바울은 디도에게 교회 안에서 말할 것(1절)과 본을 보일 것(7절)에 대해 당부한다. 먼저 각 세대의 그리스도인들이 가정과 교회에서 어떠한 믿음의 원리를 붙들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먼저 노년의 남녀 성도들에게 믿음의 기본기와 선한 삶의 덕목들을 가르치면서, 그들로 하여금 다음 세대에 교훈을 유산으로 남길 것을 권면한다. 또한 디도에게 범사에 선한 일의 본을 보여 성도들이 바른 교훈을 따르게 하라고 당부한다. 바울은 이러한 그의 논지 속에서 그리스도인이 행하는 참된 ‘선’(3, 5, 7절)은 두 가지 목적, 곧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 받지 않게 하고, 대적하는 이들로 하여금 악하다 할 것이 없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역설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 받는 시대, ‘안티 기독교인들’(anti-christians)의 목소리가 하늘을 찌르는 시대를 살고 있다. 그들을 함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말과 본으로 참된 선을 드러내는 선한 대항문화(counter-culture)를 그들 앞에 내어 놓는 것이다. 당신의 삶이 이러한 선한 대안이 될 수 있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