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2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본을 보이는 삶에 대한 권면에 이어 종의 입장에 있는 성도들에게 상전들 앞에 참된 신실성을 나타내어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라는 권면과 모든 성도들에게 선한 일을 열심히 감당하라는 명령이 이어진다.

성경본문. 디도서 2:9-15
한글본문.
9종들은 자기 상전들에게 범사에 순종하여 기쁘게 하고 거슬러 말하지 말며 10훔치지 말고 오히려 모든 참된 신실성을 나타내게 하라 이는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 11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12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13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14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5너는 이것을 말하고 권면하며 모든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서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

영어본문.
9 Teach slaves to be subject to their masters in everything, to try to please them, not to talk back to them, 10 and not to steal from them, but to show that they can be fully trusted, so that in every way they will make the teaching about God our Savior attractive. 11 For the grace of God that brings salvation has appeared to all men. 12 It teaches us to say “No” to ungodliness and worldly passions, and to live self-controlled, upright and godly lives in this present age, 13 while we wait for the blessed hope–the glorious appearing of our great God and Savior, Jesus Christ, 14 who gave himself for us to redeem us from all wickedness and to purify for himself a people that are his very own, eager to do what is good. 15 These, then, are the things you should teach. Encourage and rebuke with all authority. Do not let anyone despise you.

도움말.
신실성(10절). 헬라어 ‘피스티스’로서, 충성(갈 5:22), 신앙(빌 1:27), 도(행 6:7) 등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가(11절)?
⬇ 아래로 인간. 상전을 둔 사람들은 어떤 덕목을 갖춰야 하는가(9-10절)?
? 물어봐. 예수님이 죽으신 목적과 이유는 무엇인가(14절)?
! 느껴봐.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님의 죽음을 헛되이 하고 있진 않은가?
➡ 옆으로 실천해.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백성’이 되기 위해 오늘 더욱 힘써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종의 특권과 구원 받은 자의 특권
바울은 종의 신분을 가지고 있던 성도들을 향해서, 종의 입장일 때도 세상을 향해 나누어 줄 선물이 있고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음을 가르친다. 나아가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할 수도 있음을 깨닫게 한다. 이 모든 역사는 오직 종들의 참된 신실성으로 가능한 것이다(10절). 또한 바울은 예수님이 자신을 내어주신 목적이 구원 받은 성도들로 하여금 깨끗하게 되어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시고자 함임을 강조하면서 이 사실을 성도들에게 가르치고 권면할 것을 당부한다.
구원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담론은 이제 구원의 조건과 확신에 대한 주제로부터 구원의 목적에 관한 주제로 옮겨져야 한다. 어떻게 하면 구원을 받고 그것을 확신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보다, 구원 받은 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더 중요하다. 당신은 구원의 확신을 넘어 구원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힘쓰고 있는가? 구원 받은 사람에게 합당한 선한 삶을 살기 위해 오늘 힘써야 할 일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