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0. QT큐티체조. 사무엘상 1Samuel 11:12-15.

2023-03-1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은혜에 붙잡힌 삶을 결단하라.

성경본문. 사무엘상 1Samuel 11:12-15
한글성경.
12백성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사울이 어찌 우리를 다스리겠느냐 한 자가 누구니이까 그들을 끌어내소서 우리가 죽이겠나이다 13사울이 이르되 이 날에는 사람을 죽이지 못하리니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중에 구원을 베푸셨음이니라 14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오라 우리가 길갈로 가서 나라를 새롭게 하자 15모든 백성이 길갈로 가서 거기서 여호와 앞에서 사울을 왕으로 삼고 길갈에서 여호와 앞에 화목제를 드리고 사울과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거기서 크게 기뻐하니라

영어성경.
12The people then said to Samuel, “Who was it that asked, ‘Shall Saul reign over us?’ Bring these men to us and we will put them to death.” 13But Saul said, ‘No one shall be put to death today, for this day the LORD has rescued Israel.’ 14Then Samuel said to the people, ‘Come, let us go to Gilgal and there reaffirm the kingship.’ 15So all the people went to Gilgal and confirmed Saul as king in the presence of the LORD. There they sacrificed fellowship offerings before the LORD, and Saul and all the Israelites held a great celebration.

도움말.
나라를 새롭게 하자(14절). 사울 왕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의 왕국’을 뜻함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백성은 사울의 왕위 등극을 반대한 이들에 대해 무엇을 제안합니까?(12절)
↓아래로 인간.사무엘이 백성에게 한 제안은 무엇입니까?(14절)
? 물어봐.사울은 왜 자신을 반대한 이들에게 보복하지 않고 길갈로 가서 나라를 새롭게 하자고 말합니까?
! 느껴봐.사울이 나라를 새롭게 하자며 자신의 왕위 등극을 반대한 자들을 용서하는 모습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가 하나님의 은혜에 붙잡혀 용서해야 할 대상이 있다면 누구입니까? 문제에 사로잡혀 살기보다 은혜에 사로잡히기 위해 오늘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사울은 암몬 족속과의 싸움에서 이김으로써 백성의 마음을 얻어, 왕으로 세움을 받습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에는 사울에 대해 비아냥거리며 그의 왕위 등극을 반대하는 이들이 있었습니다. 성경은 그들을 ‘불량배’라고 말하는데, 그들은 사울을 죽이고자 했습니다(참조 삼상 10:27). 사실 어디에 있든지 간에 합당한 이유 없이 문제를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사울에게 지혜를 주셔서 반대하는 이들에 대한 관심보다, 암몬 족속과의 전투에서 승리하게 하신 하나님께 초점을 두게 하십니다. 이처럼 사울이 그들을 용서한 것은 연민이나 관용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은혜에 반응한 것입니다. 결국 사울은 자신의 뜻대로 다스리는 왕정 국가를 바란 것이 아니라, 시내산 언약에 따라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신정 국가를 인식했기에, 사무엘의 제안대로 나라를 새롭게 하는 데 힘씁니다(14절).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자신의 문제에 매몰되지 않고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삶에 집중할 때,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살게 됨을 기억합시다. 문제에 사로잡혀 사는 삶이 아닌, 나를 살리신 하나님의 은혜에 지배되는 삶이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