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06. 주일에는 읽는 QT큐티.

간단설명. 십자가는 하나님의 아들이 처참하게 사형 당하신 현장이면서, 동시에 우리를 향하신 그분의 한없는 은혜가 샘솟는 원천이다. - 마이클 카드

성경본문.
한글본문. 요한복음 19:28-30
28그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29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적신 해면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 30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영어본문.
28 Later, knowing that all was now completed, and so that the Scripture would be fulfilled, Jesus said, “I am thirsty.” 29 A jar of wine vinegar was there, so they soaked a sponge in it, put the sponge on a stalk of the hyssop plant, and lifted it to Jesus’ lips. 30 When he had received the drink, Jesus said, “It is finished.” With that, he bowed his head and gave up his spirit.

Meditation. 십자가상의 여섯 시간
골고다 언덕, 그 곳에 십자가가 세워졌습니다.
예수님은 수난의 날 제3시(오전 9시)부터 제9시(오후 3시)까지 꼭 여섯 시간 동안 그 십자가에 매달려 계셨습니다. 왜일까요? 구원의 역사를 이루는 필수 요건이 단지 ‘십자가에서의 죽음’ 그 자체였다면 굳이 여섯 시간 동안 극한 고통을 감당하실 필요가 없었습니다. 십자가에 달리시자마자 바로 죽음의 섭리를 선택하시면 될 일입니다. 구원의 역사를 완성함에 과연 이 여섯 시간이 왜 필요했던 것일까요?
그 여섯 시간의 비밀을 풀기 위해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포도주 에피소드입니다. 그 여섯 시간의 시작과 마지막에는 공교롭게도 포도주와 관련한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시기 직전에 군병 하나가 내민 몰약 탄 포도주를 받지 않으셨습니다(막 15:23). 그러나 여섯 시간 후 누군가 해면에 신 포도주를 적시어 갈대에 꿰어 드리자 그것을 받으셨습니다(막 15:36). 그러니까 그 여섯 시간 동안은 포도주에 취하지 않으려 하신 것입니다. 당시 신 포도주는 진통제와 마취제였습니다. 온전한 정신과 의식으로 해야 할 일이 있으셨던 것입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요한복음 19:28-30에 포도주를 받으시면서 하신 말씀이 답을 줍니다. “다 이루었다.” 무엇을 이루셨을까요? 그 여섯 시간 동안 하늘과 지옥을 가르는 공의의 법정으로 나아가 인류의 역사 가운데 가고 오는 모든 사람들의 죄의 값과 대가를 하나하나 지불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온전히 갚으셨습니다.
그런데 만일 그 여섯 시간 동안 의식을 흐리게 하고 정신을 몽롱하게 하는 신포도주를 받고 취하셨다면, 대속의 효과에는 중대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죄를 해결하는 문제는 지성, 감성, 의지를 포함하는 전인격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그 여섯 시간 중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나의 죄를 대속하시는 그 순간에 신포도주를 받고 취하신 상태였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끔찍한 일입니다. 나의 죄의 대속은 온전한 것이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우리 죄를 속하시는 그 거룩한 순간을 위해서 신 포도주를 거절하신 주님을 찬양합시다. 그 주님의 은혜에 감사합시다. 그 여섯 시간의 수혜자로서 받은 은총에 합당하지 않은 나의 삶의 모습들은 과연 무엇입니까?

기도
“십자가에 달려 그 여섯 시간을 감당하신 나의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 여섯 시간의 빚을 진 자로서 합당한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