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금요일은 예수님이 잡히시고 재판을 받으시며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장사되신 고난의 날이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23:44-49
한글본문.
44때가 제육시쯤 되어 해가 빛을 잃고 온 땅에 어둠이 임하여 제구시까지 계속하며 45성소의 휘장이 한가운데가 찢어지더라 46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이르시되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숨지시니라 47백부장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이 사람은 정녕 의인이었도다 하고 48이를 구경하러 모인 무리도 그 된 일을 보고 다 가슴을 치며 돌아가고 49예수를 아는 자들과 갈릴리로부터 따라온 여자들도 다 멀리 서서 이 일을 보니라
영어본문.
44 It was now about the sixth hour, and darkness came over the whole land until the ninth hour, 45 for the sun stopped shining. And the curtain of the temple was torn in two. 46 Jesus called out with a loud voice, “Father, into your hands I commit my spirit.” When he had said this, he breathed his last. 47 The centurion, seeing what had happened, praised God and said, “Surely this was a righteous man.” 48 When all the people who had gathered to witness this sight saw what took place, they beat their breasts and went away. 49 But all those who knew him, including the women who had followed him from Galilee, stood at a distance, watching these things.
도우말.
휘장(45절).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법궤가 있는 지성소와 밖의 성소를 나누는 경계 역할을 하던 커튼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고난당하실 때, 어떤 특이 현상이 일어났는가(44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죽음 앞에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47-49절)?
? 물어봐. 성소의 휘장이 찢어진 것은 무엇을 상징하는가(45절)?
! 느껴봐. 나는 주님의 보혈을 의지해 늘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길을 열어주신 예수님께 감사하며 더 헌신하기로 다짐해야 할 일은 없는가?
Meditation. 새로운 살 길
예수님은 유대 시간으로 제3시(오전 9시) 경에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제9시(오후 3시) 경에 운명하셨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계신 6시간 중에 절반인 제6시(정오)부터 제9시까지의 3시간 동안엔 갑자기 해가 빛을 잃고 온 땅에 어두움이 임했다(44절). 이는 자연적인 일식현상이 아니라, 심판과 슬픔을 상징하는 어두움이다. 그 어둠은 우리의 모든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그 죄를 대신 지신 예수님께 임했음을 의미한다. 또한 무죄하신 구세주의 대속적 죽음에 대한 온 우주의 슬픔을 상징한다.
어두움과 함께 지성소와 성소를 가르는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지는 일이 일어났다(45절). 이는 예수님의 속죄사역에 의해 죄인 된 인간이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살 길이 열린 것을 상징한다(히 10:19-20). 예수님은 이 모든 구원사역을 이루시고 자신의 영혼을 하나님께 부탁하며 조용히 숨을 거두셨다(46절). 당신은 주님의 보혈을 의지해 속죄의 은총을 입고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