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08. 주일에는 읽는 QT. 인생의 사계절 2

간단설명. 평범한 나무 한 그루를 설계할 때에도 하나님은 얼마나 많은 낭비를 감수하시는지 모른다. - 애니 딜라드

한글본문. 마가복음 4:26-29
26또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사람이 씨를 땅에 뿌림과 같으니 27그가 밤낮 자고 깨고 하는 중에 씨가 나서 자라되 어떻게 그리 되는지를 알지 못하느니라 28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 29열매가 익으면 곧 낫을 대나니 이는 추수 때가 이르렀음이라

영어본문.
26 He also said, “This is what the kingdom of God is like. A man scatters seed on the ground. 27 Night and day, whether he sleeps or gets up, the seed sprouts and grows, though he does not know how. 28 All by itself the soil produces grain–first the stalk, then the head, then the full kernel in the head. 29 As soon as the grain is ripe, he puts the sickle to it, because the harvest has come.”

Meditation. 인생의 봄
봄은 충분히 아름다운 계절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낭만적 감상에 빠져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픈 진실 하나를 먼저 이야기해야 합니다. 봄은 그 아름다움을 채 갖추기 전에 추한 모습을 드러낸다는 것입니다. 이른 봄에 시골길을 걷다 보면 경험하는 것이 있습니다. 얼었던 땅이 풀리면서 진흙과 오물을 드러냅니다. 신발이 푹푹 빠지고 주변은 온통 눅눅하고 질척합니다. 차라리 꽁꽁 얼었던 땅이 더 걷기 편할지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이 진흙 범벅 속에서 부활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동식물이 썩어서 생긴 부산물로 이루어진 흙을 ‘부식토’(humus)라고 합니다. 식물의 뿌리에 양분을 공급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흙입니다. 그런데 이 단어의 어원이 ‘겸손’(humility)이라는 단어의 어원과 같습니다. 여기에서 큰 통찰을 얻습니다.

내 이름에 먹칠을 한 굴욕적인 사건들이 새로운 것이 자랄 수 있는 비옥한 토양을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인생이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진흙탕을 질척이며 지나가는 것처럼 힘든 시간이 우리에게 주어질 수 있지만, 이 또한 삶의 바탕을 비옥한 토양으로 만드는 시간이라 생각한다면 축복의 시간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봄의 기운이 느껴지기는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한 상황을 지나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불만족스러운 조건에도 불구하고 하늘과 나 사이의 관계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기회를 갖는다면 우리는 폭넓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바뀐 호흡으로 얼어붙은 관계를 녹일 수도 있으며, 낯선 이에 대한 좀 더 포근한 환대가 세상을 다시금 살 만한 곳으로 보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봄은 옵니다. 늦봄, 만개하는 꽃들의 수런거림을 느끼기 위해서라도 이른 봄의 질척거림은 필요한 법입니다.

기도
“하나님, 혹한의 시기와 산뜻한 봄날 같은 날의 사이를 매우고 있는 질척거리는 시간을 만날 때 중심을 잡고 하나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03-0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사람을 실족시키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명하신 예수님은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도 큰 역사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말씀하시고 그렇게 모든 일을 행한 종은 스스로 ‘무익한 종’이라고 여길 것을 권면하신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17:1-10
한글본문.
1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실족하게 하는 것이 없을 수는 없으나 그렇게 하게 하는 자에게는 화로다 2그가 이 작은 자 중의 하나를 실족하게 할진대 차라리 연자맷돌이 그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나으리라 3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만일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경고하고 회개하거든 용서하라 4만일 하루에 일곱 번이라도 네게 죄를 짓고 일곱 번 네게 돌아와 내가 회개하노라 하거든 너는 용서하라 하시더라 5사도들이 주께 여짜오되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소서 하니 6주께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 있었더라면 이 뽕나무더러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어라 하였을 것이요 그것이 너희에게 순종하였으리라 7너희 중 누구에게 밭을 갈거나 양을 치거나 하는 종이 있어 밭에서 돌아오면 그더러 곧 와 앉아서 먹으라 말할 자가 있느냐 8도리어 그더러 내 먹을 것을 준비하고 띠를 띠고 내가 먹고 마시는 동안에 수종들고 너는 그 후에 먹고 마시라 하지 않겠느냐 9명한 대로 하였다고 종에게 감사하겠느냐 10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 할지니라

영어본문.
1 Jesus said to his disciples: “Things that cause people to sin are bound to come, but woe to that person through whom they come. 2 It would be better for him to be thrown into the sea with a millstone tied around his neck than for him to cause one of these little ones to sin. 3 So watch yourselves. “If your brother sins, rebuke him, and if he repents, forgive him. 4 If he sins against you seven times in a day, and seven times comes back to you and says, ‘I repent,’ forgive him.” 5 The apostles said to the Lord, “Increase our faith!” 6 He replied, “If you have faith as small as a mustard seed, you can say to this mulberry tree, ‘Be uprooted and planted in the sea,’ and it will obey you. 7 “Suppose one of you had a servant plowing or looking after the sheep. Would he say to the servant when he comes in from the field, ‘Come along now and sit down to eat’? 8 Would he not rather say, ‘Prepare my supper, get yourself ready and wait on me while I eat and drink; after that you may eat and drink’? 9 Would he thank the servant because he did what he was told to do? 10 So you also, when you have done everything you were told to do, should say, ‘We are unworthy servants; we have only done our duty.’ “

도움말.
실족하게(1절). 헬라어 ‘스칸달리조’로서, 거침돌을 놓다, 덫을 놓다, 함정에 들게 하다라는 뜻이다. 이 단어에서 영어 ‘스캔들’(scandal)이 파생되었다.

연자맷돌(2절). 곡식을 빻기 위해 소나 나귀의 힘을 빌려 돌리는 큰 맷돌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다른 사람을 실족하게 하는 것을 어떻게 보시는가(1절)?
⬇ 아래로 인간. 형제가 실족하지 않도록 조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3-4절)?
? 물어봐. 큰 역사를 일으키는 믿음의 특성은 무엇인가(6절)?
! 느껴봐. 나는 지금 겸손과 성실로 나의 주인 되신 하나님의 일을 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 내가 겸손과 성실로 일해야 할 하나님의 밭은 어디인가?

Meditation. 믿음에 대한 두 가지 오해 풀.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관계의 원리 두 가지를 일러주신다. 사람을 실족시키지 않도록 주의할 것과 한계 없이 용서하며 용납할 것을 권고하신다(1-4절). 이에 그러한 관계 원리를 감당할 수 있는 믿음을 더해 달라는 제자들의 요청이 잇따르자(5절) 예수님은 직답을 피하신다. 오히려 믿음은 양의 문제가 아니라 진정성의 문제임을 확인시키신다. 참된 믿음이라면 작은 겨자씨 한 알만큼만 있어도 그것이 뿌리를 내리고 자라서 열매를 맺을 거라고 역설하신다(6절). 또한 믿음은 사람의 일과 사역을 성취하는 도구가 아니라 하나님이 명하신 것을 순종할 수 있도록 주신 거룩한 선물이며, 그러하기에 믿음으로 매사를 이룬 후에는 스스로 무익한 종이라고 고백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신다(10절).
믿음에 대한 두 가지 오해를 벗어야 한다. 믿음은 양의 문제가 아니라 진정성의 문제다. 또한 믿음은 나의 일과 사역을 성취하는 도구가 아니라 하나님의 역사를 위해 순종할 수 있게 하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지금 당신의 믿음의 현주소는 어디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