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0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나병환자 열 명이 나아와 긍휼을 구하자 예수님은 제사장에게 가서 몸을 보이라고 명하신다. 그들은 모두 가는 길에 나은 것을 발견했지만, 그 중 사마리아인 혼자만 돌아와서 감사한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17:11-19
한글본문.
11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12한 마을에 들어가시니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13소리를 높여 이르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14보시고 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15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16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17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18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19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영어본문.
11 Now on his way to Jerusalem, Jesus traveled along the border between Samaria and Galilee. 12 As he was going into a village, ten men who had leprosymet him. They stood at a distance 13 and called out in a loud voice, “Jesus, Master, have pity on us!” 14 When he saw them, he said, “Go, show yourselves to the priests.” And as they went, they were cleansed. 15 One of them, when he saw he was healed, came back, praising God in a loud voice. 16 He threw himself at Jesus’ feet and thanked him–and he was a Samaritan. 17 Jesus asked, “Were not all ten cleansed? Where are the other nine? 18 Was no one found to return and give praise to God except this foreigner?” 19 Then he said to him, “Rise and go; your faith has made you well.”

도움말.
감사하니(16절). 헬라어 ‘유카리스테오’로서 어근 속에 은혜(카리스)라는 단어를 포함한다. 곧 감사는 받은 은혜 없이는 불가능하며, 동시에 은혜에 대한 마땅한 반응으로 나타나야 함을 시사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떤 일을 하시는가(19절)?
⬇ 아래로 인간. 나병에서 고침 받은 사마리아인은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15-16절)?
? 물어봐. 나병 환자들이 예수님께 고침을 받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12-13절)?
! 느껴봐. 나는 모든 삶의 자리에서 나의 실력보다 주님의 긍휼을 더욱 의지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이 주신 은혜에 대해 오늘 나는 어떻게 감사의 표현을 하겠는가?

Meditation. 감사의 현장에서 열리는 선교의 문.
누가복음에만 실려 있는 이 특별한 에피소드는 중의(重意)적인 문맥이다. 한편으로는 감사의 미학을 담고 있다. 예수님이 고쳐주셨다는 사실보다 자신들이 깨끗하게 되었다는 사실만이 중요했던 아홉 명과는 달리 한 사람만은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님께 돌아와 감사했다(15-16절). 그는 육신의 고침에 이어서 영혼의 고침까지 받는다. 예수님을 참된 메시아로 독점하게 된 것이다. 그의 감사는 또 다른 감사의 차원으로 가는 문을 열었다. 다른 한 편으로 이 문맥이 품고 있는 의미는 선교적 담론이다. 감사를 위해 예수님께 돌아 온 한 명의 나병환자가 사마리아인이라는 사실(16절)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단지 감사 인사를 듣기 위해 고쳐주신 것이 아니라, 열방과 만국을 향해 구속의 역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시켜주고자 하셨다.
감사하며 주님의 발 앞에 나아갈 때 주님은 그냥 돌려보내지 않으신다. 더 놀라운 감사의 차원을 열어주신다. 열방을 향해 나눌 감사의 간증을 품게 하신다. 당신은 감사의 자리에 늘 깨어 나아가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