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1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자신의 의를 뽐내며 기도하는 바리새인과 자신의 죄악을 고백하며 하나님의 자비에 호소하는 세리의 비유를 들며, 이 둘 중 세리가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받았다고 말씀하신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18:9-14
한글본문.
9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10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11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12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13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14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에 저 바리새인이 아니고 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9 To some who were confident of their own righteousness and looked down on everybody else, Jesus told this parable: 10 “Two men went up to the temple to pray, one a Pharisee and the other a tax collector. 11 The Pharisee stood up and prayed about himself: ‘God, I thank you that I am not like other men–robbers, evildoers, adulterers–or even like this tax collector. 12 I fast twice a week and give a tenth of all I get.’ 13 “But the tax collector stood at a distance. He would not even look up to heaven, but beat his breast and said, ‘God, have mercy on me, a sinner.’ 14 “I tell you that this man, rather than the other, went home justified before God. For everyone who exalts himself will be humbled, and he who humbles himself will be exalted.”

도움말.
따로(11절). 원문에는 ‘자신을 향하여’(프로스 헤아우톤)라고 기록되어 있다.
불쌍히 여기소서(13절). 헬라어 ‘힐라스코마이’로서, 화해시키다, 구속하다라는 뜻이다. 화목제물의 특성과 관련 있다(롬 3:25).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떤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고 계시는가(9절)?
⬇ 아래로 인간. 세리가 기도하는 자세는 어떠한가(13절)?
? 물어봐. 하나님 나라의 법도 안에서는 누가 높아지는가(14절)?
! 느껴봐. 나는 어떤 자세로 하나님 앞에 기도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나님 보시기에도 의로운 사람이라고 말하기에 거리끼는 부분은 무엇이고, 어떻게 바뀌어야 하겠는가?

Meditation. 갑과 을의 자리바꿈.
대비되는 두 사람이 성전에서 기도하고 있다. 한쪽은 당대에 가장 경건한 부류의 일원으로 인정받던 바리새인이고, 다른 한쪽은 죄인의 부류에 속하던 세리다. 누구의 기도가 하늘에 상달되겠으며, 누구의 기도에 응답이 있겠는가? 더욱이 그들이 기도하는 장소는 성전 곧 바리새인의 홈그라운드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곳에서 세리의 손을 들어주신다. 그 세리만 하나님께 의롭다함을 받았다고 말씀하신다(14절). 성전에서 갑(甲)과 을(乙)의 자리가 뒤바뀐 것이다. 그들의 기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었는가? 바리새인의 기도는 스스로 만족에 도취되어 자기 의를 진열하고 있지만, 세리의 기도는 통회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고 있다. 바리새인의 기도는 땅의 성전 안에서만 울리는 메아리였지만, 세리의 기도는 하늘 지성소에까지 올라가는 향연이었다.
당신의 기도는 지금 성전 안에서만 메아리 되는 자기만족의 방편은 아닌가? 당신의 기도가 하늘의 지성소까지 향연이 되어 오르기 위해서 어떻게 달라져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