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06. QT큐티체조. 예레미야 Jeremiah 45:1~5.

2021-11-0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께서 맡기신 일이 큰일이다.

성경본문. 예레미야 Jeremiah 45:1~5
한글성경.
1유다의 요시야 왕의 아들 여호야김 넷째 해에 네리야의 아들 바룩이 예레미야가 불러 주는 대로 이 모든 말을 책에 기록하니라 그 때에 선지자 예레미야가 그에게 말하여 이르되 2바룩아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3네가 일찍이 말하기를 화로다 여호와께서 나의 고통에 슬픔을 더하셨으니 나는 나의 탄식으로 피곤하여 평안을 찾지 못하도다 4너는 그에게 이르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보라 나는 내가 세운 것을 헐기도 하며 내가 심은 것을 뽑기도 하나니 온 땅에 그리하겠거늘 5네가 너를 위하여 큰 일을 찾느냐 그것을 찾지 말라 보라 내가 모든 육체에 재난을 내리리라 그러나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는 내가 너에게 네 생명을 노략물 주듯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영어성경.
1This is what Jeremiah the prophet told Baruch son of Neriah in the fourth year of Jehoiakim son of Josiah king of Judah, after Baruch had written on a scroll the words Jeremiah was then dictating: 2″This is what the LORD, the God of Israel, says to you, Baruch: 3You said, ‘Woe to me! The LORD has added sorrow to my pain; I am worn out with groaning and find no rest.’ ” The LORD said, “Say this to him: ‘This is what the LORD says: I will overthrow what I have built and uproot what I have planted, throughout the land. 5Should you then seek great things for yourself? Seek them not. For I will bring disaster on all people, declares the LORD, but wherever you go I will let you escape with your life.’ ”

도움말.
네 생명을 노략물 주듯 하리라(5절). 급박한 상황에서도 생명을 지켜 주시겠다는 약속의 표현임
렘 36:8 네리야의 아들 바룩이 선지자 예레미야가 자기에게 명령한 대로 하여 여호와의 성전에서 책에 있는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낭독하니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레미야의 예언을 기록하던 바룩은 자신의 사역에 대해 어떻게 탄식합니까?(3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께서 바룩에게 포기하도록 하신 것과 약속하신 것은 무엇입니까?(5절)
? 물어봐. 하나님께서는 왜 바룩에게 ‘너를 위한 큰일’을 찾지 말라고 말씀하십니까?
! 느껴봐. 사역에 지친 바룩을 격려하고 보호를 약속하시는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께서 내게 맡기신 일 가운데 힘겹게 느껴지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나를 바라보시는 하나님을 기억하며 사명에 집중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룩은 예레미야의 동역자였으며, 예레미야의 예언을 책에 기록하는 일을 했습니다. 본문의 배경인 ‘여호야김 넷째 해’는 예레미야 36장의 사건이 일어난 시기로, 바룩이 예레미야가 불러 주는 모든 말을 책에 기록한 뒤입니다. 당시 예레미야는 갇혀 있었기에, 바룩은 예레미야를 대신해 기록한 예언을 백성 앞에서 읽기도 했습니다(참조 렘 36:8). 그런 바룩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유다를 향한 심판을 슬퍼하며 평안을 잃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바룩에게 자신이 창조주와 심판주라고 말씀하시며, 그에게 스스로를 위한 큰일 찾기를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4~5절). 이는 바룩이 맡은 사명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있음을 꿰뚫어 보셨기 때문입니다. 또한 극렬한 심판 중에도 바룩의 생명을 보호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큰일을 찾기 위해 애쓰는 바룩에게 책망과 동시에 보호를 약속하십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어떤 큰일보다 소중히 여기며,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맡기신 사명을 온전히 감당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내게 맡기신 사명을 소중히 여기며, 믿음으로 온전히 감당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