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13. QT큐티체조. 예레미야 Jeremiah 49:1~6.

2021-11-1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대적을 심판하시는 분은 누구신가

성경본문. 예레미야 Jeremiah 49:1~6
한글성경.
1암몬 자손에 대한 말씀이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이 자식이 없느냐 상속자가 없느냐 말감이 갓을 점령하며 그 백성이 그 성읍들에 사는 것은 어찌 됨이냐 2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므로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전쟁 소리로 암몬 자손의 랍바에 들리게 할 것이라 랍바는 폐허더미 언덕이 되겠고 그 마을들은 불에 탈 것이며 그 때에 이스라엘은 자기를 점령하였던 자를 점령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헤스본아 슬피 울지어다 아이가 황폐하였도다 너희 랍바의 딸들아 부르짖을지어다 굵은 베를 감고 애통하며 울타리 가운데에서 허둥지둥할지어다 말감과 그 제사장들과 그 고관들이 다 사로잡혀 가리로다 4패역한 딸아 어찌하여 골짜기 곧 네 흐르는 골짜기를 자랑하느냐 네가 어찌하여 재물을 의뢰하여 말하기를 누가 내게 대적하여 오리요 하느냐 5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두려움을 네 사방에서 네게 오게 하리니 너희 각 사람이 앞으로 쫓겨 나갈 것이요 도망하는 자들을 모을 자가 없으리라 6그러나 그 후에 내가 암몬 자손의 포로를 돌아가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영어성경.
1Concerning the Ammonites: This is what the LORD says: “Has Israel no sons? Has she no heirs? Why then has Molech taken possession of Gad? Why do his people live in its towns? 2But the days are coming,” declares the LORD, “when I will sound the battle cry against Rabbah of the Ammonites; it will become a mound of ruins, and its surrounding villages will be set on fire. Then Israel will drive out those who drove her out,” says the LORD. 3″Wail, O Heshbon, for Ai is destroyed! Cry out, O inhabitants of Rabbah! Put on sackcloth and mourn; rush here and there inside the walls, for Molech will go into exile, together with his priests and officials. 4Why do you boast of your valleys, boast of your valleys so fruitful? O unfaithful daughter, you trust in your riches and say, ‘Who will attack me?’ 5I will bring terror on you from all those around you,” declares the Lord, the LORD Almighty. “Every one of you will be driven away, and no one will gather the fugitives. 6″Yet afterward, I will restore the fortunes of the Ammonites,” declares the LORD.

도움말.
암몬(1절).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할 때 롯과 둘째 딸 사이에서 태어난 벤암미의 후손들
말감(1절). 암몬이 섬기는 몰렉을 가리킴
랍바(2절). 현재 요르단의 수도인 암만으로, 얍복강 상류에 위치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암몬 자손의 잘못이 무엇이라고 지적하십니까?(1절)
⬇ 아래로 인간. 암몬 자손이 평소에 자랑하며 의지한 것은 무엇입니까?(4절)
? 물어봐. 하나님께서는 왜 예레미야를 통해 암몬의 멸망을 예언하십니까?
! 느껴봐.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 백성을 심판하시지만, 다시 회복시켜 주시는 분도 하나님이심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어려움을 만날 때 어떻게 반응하며 극복합니까? 지금 내가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믿고 대응해야 할 문제는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하겠습니까?

Meditation.
암몬은 요단강 동편 얍복강 상류 지역에 위치한 나라입니다. 그런데 갓 자손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자, 암몬이 틈을 노려 갓 자손의 땅을 점령해 버립니다(1절). 하나님께서는 이런 암몬의 행위에 분노하시며, 그 땅이 여전히 유다 자손에게 속해 있음을 선언하십니다. 그리고 암몬에 대한 전쟁을 선포하십니다. 암몬은 수도 랍바를 비롯한 마을들이 불탈 것이고, 암몬이 섬기던 신 말감과 제사장들, 고관들이 다 사로잡혀 포로로 끌려가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당시 암몬은 얍복강을 중심으로 한 비옥한 골짜기에 있었기에, 밀을 비롯한 많은 곡물과 각종 과일로 풍족한 생활을 했습니다(2~4절).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 그들이 누리는 경제적 안정감은 순식간에 두려움으로 바뀔 것이며, 그들은 도망자 신세로 전락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결국에는 다시 돌아오게 될 것을 약속하십니다(5~6절). 그러므로 성도는 물질의 풍족함에 시선을 뺏기지 말고, 하나님께만 집중하는 전적 위탁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물질의 풍족함에 시선을 뺏기지 말고, 하나님만 전적으로 위탁하는 믿음의 삶을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