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5. QT큐티체조. 누가복음 Luke 15:1-10.

2024-04-0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잃은 양을 찾고 하나님과 함께 기뻐하자

성경본문. 누가복음 Luke 15:1-10
한글성경.
1모든 세리와 죄인들이 말씀을 들으러 가까이 나아오니 2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수군거려 이르되 이 사람이 죄인을 영접하고 음식을 같이 먹는다 하더라 3예수께서 그들에게 이 비유로 이르시되 4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찾아다니지 아니하겠느냐 5또 찾아낸즉 즐거워 어깨에 메고 6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7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8어떤 여자가 열 드라크마가 있는데 하나를 잃으면 등불을 켜고 집을 쓸며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 9또 찾아낸즉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잃은 드라크마를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10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영어성경.
1Now the tax collectors and “sinners” were all gathering around to hear him. 2But the Pharisee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muttered, “This man welcomes sinners and eats with them.” 3Then Jesus told them this parable: 4″Suppose one of you has a hundred sheep and loses one of them. Does he not leave the ninety-nine in the open country and go after the lost sheep until he finds it? 5And when he finds it, he joyfully puts it on his shoulders 6and goes home. Then he calls his friends and neighbors together and says, ‘Rejoice with me; I have found my lost sheep.’ 7I tell you that in the same way there will be more rejoicing in heaven over one sinner who repents than over ninety-nine righteous persons who do not need to repent. 8″Or suppose a woman has ten silver coins and loses one. Does she not light a lamp, sweep the house and search carefully until she finds it? 9And when she finds it, she calls her friends and neighbors together and says, ‘Rejoice with me; I have found my lost coin.’ 10In the same way, I tell you, there is rejoicing in the presence of the angels of God over one sinner who repents.”

도움말.
나와 함께 즐기자(6,9절).잔치를 상징하는 단어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7절).아흔아홉 마리보다 한 마리를 더 아낀다는 뜻이 아니라 잃어버린 한 마리가 더 불쌍한 만큼 상대적으로 더 배려를 베푼다는 뜻으로, 하나님께서 백 마리의 양 모두 온전히 사랑하신다는 것임.
드라크마(8절) 당시 노동자의 하루치 품삯인 1데나리온과 동일한 화폐 단위. 당시 유대 여인에게 열 드라크마는 결혼 반지에 해당하는 것으로, 남자가 아내를 맞이할 때 열 드라크마를 줄에 꿰어주면 여자는 그것을 머리에 장식했을 정도로 소중한 사랑의 증표였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예수님을 비난한 이유는 무엇입니까?(1~2절)
⬇ 아래로 인간.예수님께서는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난다고 말씀하십니까?(10절)
? 물어봐.예수님의 비유에 등장한 여인은 왜 드라크마 하나를 찾았다고 사람들을 불러서 ‘나와 함께 즐기자’라고 말합니까?
! 느껴봐.잃어버린 한 영혼이 돌아올 때 하나님께서 크게 기뻐하신다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가 잃어버린 영혼에게 복음을 전해 하나님과 함께 기뻐했던 적은 언제입니까?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영혼 구원 사역에 동참하기 위해 오늘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예수님께서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하시는 것을 비난합니다. 예수님의 행동은 자칫하면 죄인들의 행위를 인정하는 것처럼 해석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가장 본질적인 것이 무엇인지 두 가지 비유를 통해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세리와 죄인들을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 잃어버린 한 드라크마로 비유하십니다. 세리와 죄인들은 분명 하나님을 떠나 잘못된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비유에 나오는 인물들은 겨우 한 마리의 양, 그리고 작은 화폐 단위였던 드라크마 하나를 찾은 것에 기뻐하며, 이웃을 불러 잔치를 엽니다. 드라크마를 찾은 것을 기뻐하며 이웃과 잔치를 벌이는 것은 오히려 금전적인 손해를 보는 행동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이 비유를 통해 한 영혼이 돌아올 때 하나님께서 얼마나 기뻐하시는지를 단적으로 보여 주십니다.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율법은 알았으나, 잃어버린 영혼이 돌아올 때의 기쁨을 알지 못했습니다. 한 영혼이 주님께로 돌아오는 일에 쓰임받아 하나님과 함께 기뻐하는 성도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시는 영혼 구원 사역에 전심으로 동참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