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9. QT큐티체조. 누가복음 Luke 16:1-13.

2024-04-0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말고

성경본문. 누가복음 Luke 16:1-13
한글성경.
1또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떤 부자에게 청지기가 있는데 그가 주인의 소유를 낭비한다는 말이 그 주인에게 들린지라 2주인이 그를 불러 이르되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 이 말이 어찌 됨이냐 네가 보던 일을 셈하라 청지기 직무를 계속하지 못하리라 하니 3청지기가 속으로 이르되 주인이 내 직분을 빼앗으니 내가 무엇을 할까 땅을 파자니 힘이 없고 빌어 먹자니 부끄럽구나 4내가 할 일을 알았도다 이렇게 하면 직분을 빼앗긴 후에 사람들이 나를 자기 집으로 영접하리라 하고 5주인에게 빚진 자를 일일이 불러다가 먼저 온 자에게 이르되 네가 내 주인에게 얼마나 빚졌느냐 6말하되 기름 백 말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빨리 앉아 오십이라 쓰라 하고 7또 다른 이에게 이르되 너는 얼마나 빚졌느냐 이르되 밀 백 석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팔십이라 쓰라 하였는지라 8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지혜 있게 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9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 10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11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도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12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 13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영어성경.
1Jesus told his disciples: “There was a rich man whose manager was accused of wasting his possessions. 2So he called him in and asked him, ‘What is this I hear about you? Give an account of your management, because you cannot be manager any longer.’ 3″The manager said to himself, ‘What shall I do now? My master is taking away my job. I’m not strong enough to dig, and I’m ashamed to beg– 4I know what I’ll do so that, when I lose my job here, people will welcome me into their houses.’ 5″So he called in each one of his master’s debtors. He asked the first, ‘How much do you owe my master?’ 6” ‘Eight hundred gallons of olive oil,’ he replied. “The manager told him, ‘Take your bill, sit down quickly, and make it four hundred.’ 7″Then he asked the second, ‘And how much do you owe?’ ” ‘A thousand bushels of wheat,’ he replied. “He told him, ‘Take your bill and make it eight hundred.’ 8″The master commended the dishonest manager because he had acted shrewdly. For the people of this world are more shrewd in dealing with their own kind than are the people of the light. 9I tell you, use worldly wealth to gain friends for yourselves, so that when it is gone, you will be welcomed into eternal dwellings. 10″Whoever can be trusted with very little can also be trusted with much, and whoever is dishonest with very little will also be dishonest with much. 11So if you have not been trustworthy in handling worldly wealth, who will trust you with true riches? 12And if you have not been trustworthy with someone else’s property, who will give you property of your own? 13″No servant can serve two masters. Either he will hate the one and love the other, or he will be devoted to the one and despise the other. You cannot serve both God and Money.”

도움말.
셈하라(2절).‘결산해 넘겨주다’, ‘양도하다’라는 뜻임
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칭찬하였으니(8절).성도가 불신자들의 지혜보다 더 지혜롭게 행동할 것을 강조한 것이지, 결코 불신자들의 부정과 사기 기술을 칭찬한 것이 아님
불의의 재물(9절).타인을 이용해 재물을 얻는 불의한 수단, 개인의 만족과 이기적 목적을 위해 사용하려는 욕망을 뜻함
참된 것(11절).영원히 없어지지 않는 하늘의 참된 보화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13절).두 주인 가운데서 하나만 선택해야 함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이 내려야 할 결정을 뜻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부자는 자신의 청지기에 관해 어떤 소식을 듣게 됩니까?(1절)
⬇ 아래로 인간.부자의 해고 결정에 불의한 청지기가 모색한 방법은 무엇입니까?(5-7절)
? 물어봐.주인은 왜 이 옳지 않은 청지기의 일을 지혜 있다고 칭찬합니까?
! 느껴봐.불의한 청지기보다 제자들이 하나님 나라를 위한 물질 사용에 더 지혜로워야 한다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가 하나님보다 재물을 더 우선시했던 때가 있었습니까? 내게 주신 물질을 내 욕망과 만족이 아닌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데 쓰기 위해 오늘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한 부자에게 자신의 청지기가 재물을 마음대로 탕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부자는 청지기를 불러 자초지종을 묻고, 그에게 해고를 통지합니다. 이 소식을 들은 청지기는 자신이 살아갈 방법을 모색합니다. 즉, 주인에게 빚진 자들의 빚을 자신의 권한으로 탕감해 준 것입니다. 빚을 탕감해 줌으로써 자신이 실직할 때 그들이 자신을 돌보도록 한 것입니다. 그는 매우 약삭빠르고 재치 있게 자신이 처한 문제에 대처합니다. 성경은 이 청지기를 향해 ‘옳지 않은 청지기’(8)라고 분명히 말합니다. 그런데, 주인은 이 청지기를 칭찬합니다. 그가 주인의 마음에 들게 재물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자신의 안위를 위해 재빠르게 대처하며 생존하기 위해 한 행동이 그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나누는 행동이 된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해 섬길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세상 사람들보다 더 지혜롭게 재물을 사용할 것을 말씀하면서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살아가야 한다고 하십니다. 재물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비하면 극히 작은 것입니다(10~11절). 오늘도 재물이라는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하며, 오직 주인의 마음을 이해하여 그 재물로 섬기는 주님의 신실한 제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내가 내리는 선택과 결정의 기준이 하나님께 있게 하셔서, 신실한 청지기로 살아가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