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과 깊이 교제하는 기쁨을 누리라.
성경본문. 출애굽기 Exodus 33:17-33
한글성경.
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말하는 이 일도 내가 하리니 너는 내 목전에 은총을 입었고 내가 이름으로도 너를 앎이니라 18 모세가 이르되 원하건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 19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내 모든 선한 것을 네 앞에 지나가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선포하리라 나는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 20 또 이르시되 네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니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음이니라 21 여호와께서 또 이르시되 보라 내 곁에 한 장소가 있으니 너는 그 반석 위에 서라 22 내 영광이 지나갈 때에 내가 너를 반석 틈에 두고 내 손으로 너를 덮었다가 지나간 후에 23 내 손을 거두리니 네가 내 등을 볼 것이요 얼굴은 보지 못하리라
영어성경.
17 And the LORD said to Moses, “I will do the very thing you have asked, because I am pleased with you and I know you by name.” 18 Then Moses said, “Now show me your glory.” 19 And the LORD said, “I will cause all my goodness to pass in front of you, and I will proclaim my name, the LORD, in your presence. I will have mercy on whom I will have mercy, and I will have compassion on whom I will have compassion. 20 But,” he said, “you cannot see my face, for no one may see me and live.” 21 Then the LORD said, “There is a place near me where you may stand on a rock. 22 When my glory passes by, I will put you in a cleft in the rock and cover you with my hand until I have passed by. 23 Then I will remove my hand and you will see my back; but my face must not be seen.”
도움말.
네가 말하는 이 일(17절)은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여기며, 가나안 땅에 갈 때 하나님께서 함께해달라는 모세의 간구를 가리킵니다.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18절)는 하나님의 가시적인 실체를 보여달라는 요청입니다.
내 손으로 너를 덮었다가(22절)는 하나님의 직접적 현현을 보도록 허락받은 모세를 보호하기 위한 특별한 간섭입니다.
네가 내 등을 볼 것이요(23절) 여기서 등은 하나님의 영광이 지나간 반영(反影)을 표현한 말입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모세는 하나님의 은총을 확인한 후, 무엇을 간청합니까?(18절)
↓아래로 인간…하나님은 모세의 간청에 어떻게 답하십니까?(21~23절)
? 물어봐..하나님은 왜 모세를 손으로 덮었다가 얼굴이 아닌 등을 보여주십니까?
! 느껴봐..모세가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안전하게 나아와 교제할 수 있도록 보호하시는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하나님의 임재를 깊이 체험하며 그분과 교제하는 기쁨을 누렸던 때는 언제입니까? 하나님과 깊이 교제하는 은혜를 누리기 위해 오늘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모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백성과 동행하겠다는 약속을 받은 후, 주님의 영광을 보여 달라고 간청합니다(17절). 주님의 영광이란 하나님의 임재를 뜻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자신의 선한 형상을 그 앞에 지나가게 하시고, 자신의 이름을 선포하십니다(19절). 여호와의 이름은 하나님의 성품과 거룩하심을 나타냅니다. 이는 하나님의 영광을 맨눈으로 보기를 기대하기보다는, 하나님의 성품을 바로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얼굴은 그 누구도 보지 못합니다. 그 얼굴을 보고 살 자가 없다고 하셨기 때문입니다(20절). 하나님은 자기 얼굴을 보고자 하는 모세를 죽음에서 건지기 위해 반석을 지정하시고, 그 손으로 모세를 덮으시며 보호하십니다(21~23절). 이 반석은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모세가 반석 틈에 피해 생명을 보존한 것도 반석 되신 예수님의 대속을 생각나게 합니다. 이제 성도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보는 은혜를 누리게 됐습니다. 날마다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며, 그분과 교제하는 기쁨을 누리기를 바랍니다. 날마다 하나님의 임재를 깊이 체험하며, 하나님과 교제하는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