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0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 것을 호소하면서, 복음을 전하는 사람은 고난 속에서도 인내와 사랑으로 극복하는 사람이며, 아무 것도 없는 것 같지만 모든 것을 가졌음을 밝힌다.

성경본문. 고린도후서 6:1-10
한글본문.
1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2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3우리가 이 직분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고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않게 하고 4오직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 많이 견디는 것과 환난과 궁핍과 고난과 5매 맞음과 갇힘과 난동과 수고로움과 자지 못함과 먹지 못함 가운데서도 6깨끗함과 지식과 오래 참음과 자비함과 성령의 감화와 거짓이 없는 사랑과 7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의의 무기를 좌우에 가지고 8영광과 욕됨으로 그러했으며 악한 이름과 아름다운 이름으로 그러했느니라 우리는 속이는 자 같으나 참되고 9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아 있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10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영어본문.
1 As God’s fellow workers we urge you not to receive God’s grace in vain. 2 For he says, “In the time of my favor I heard you, and in the day of salvation I helped you.” I tell you, now is the time of God’s favor, now is the day of salvation. 3 We put no stumbling block in anyone’s path, so that our ministry will not be discredited. 4 Rather, as servants of God we commend ourselves in every way: in great endurance; in troubles, hardships and distresses; 5 in beatings, imprisonments and riots; in hard work, sleepless nights and hunger; 6 in purity, understanding, patience and kindness; in the Holy Spirit and in sincere love; 7 in truthful speech and in the power of God; with weapons of righteousness in the right hand and in the left; 8 through glory and dishonor, bad report and good report; genuine, yet regarded as impostors; 9 known, yet regarded as unknown; dying, and yet we live on; beaten, and yet not killed; 10 sorrowful, yet always rejoicing; poor, yet making many rich; having nothing, and yet possessing everything.

도움말.
지금(2절). 재림의 때까지를 뜻한다. 복음이 전파되는 순간이 바로 종말론적으로 ‘결단해야 할 때’이며 ‘책임져야 할 때’이다.
거짓이 없는(6절). 헬라어 ‘아뉘포크리토스’로서 부정 접두어 ‘아’와 위선, 속임이라는 뜻을 가진 ‘휘포크리토스’가 합성된 단어로, 위선 없는 순전한 사랑의 특성을 뜻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성도를 어떻게 도우시는가(2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은 하나님의 일꾼으로서 어떤 어려움을 감당했는가(4-5절)?
? 물어봐. 성도가 무장해야 할 의의 무기들은 무엇인가(6-7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사람으로서 의의 무기들로 무장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도 하나님과 함께 일하기 위해 더욱 든든히 무장해야 할 의의 무기는 무엇인가?

Meditation. 은혜의 무기고(武器庫)
바울의 일상에 대적의 공격이 감행된다. 삶의 자리가 일시에 영적 전쟁터가 된 것이다. 일반적인 시련(환난과 궁핍과 고난)과 육체적인 핍박(매 맞음과 갇힘과 난동)과 자원하여 짊어진 고난(수고로움과 자지 못함과 먹지 못함)이 엄청난 도전을 가해 온다(4-5절). 이 때 효과적인 싸움을 위해서 그가 선택하는 의의 무기들은 무엇인가? 깨끗함과 지식과 오래 참음과 자비함과 성령의 감화와 거짓 없는 사랑과 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좌우를 무장해 그 도전들 앞에 당당히 맞선다(6-7절). 결국 통쾌한 반전과 역전승을 거둔다(8-10절). 그는 어디에서 그 의의 병기들을 구했는가?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한다(1절). 그리고 그 은혜의 무기고는 바로 지금 여전히 개방되어 있다고 강조한다(2절).
당신 앞에 은혜의 무기고가 활짝 열려 있다. 당신은 그 곳에서 의의 무기들을 좌우에 무장하고 담대히 설 수 있다. 삶의 전투에 능력 있게 임할 수 있다. 당신은 지금 그 은혜를 구하고 있는가, 아니면 아직도 자신의 실력과 힘을 의지해 전투에 임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