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1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미혹하는 거짓 사도들의 정체를 밝히 드러내기 위해 스스로 어리석다고 여기는 자기 자랑을 내어 놓는다. 그러나 거짓 사도들과 달리 결국 자기 약함을 자랑한다.

성경본문. 고린도후서 11:16-33
한글본문.
16내가 다시 말하노니 누구든지 나를 어리석은 자로 여기지 말라 만일 그러하더라도 내가 조금 자랑할 수 있도록 어리석은 자로 받으라 17내가 말하는 것은 주를 따라 하는 말이 아니요 오직 어리석은 자와 같이 기탄 없이 자랑하노라 18여러 사람이 육신을 따라 자랑하니 나도 자랑하겠노라 19너희는 지혜로운 자로서 어리석은 자들을 기쁘게 용납하는구나 20누가 너희를 종으로 삼거나 잡아먹거나 빼앗거나 스스로 높이거나 뺨을 칠지라도 너희가 용납하는도다 21나는 우리가 약한 것 같이 욕되게 말하노라 그러나 누가 무슨 일에 담대하면 어리석은 말이나마 나도 담대하리라 22그들이 히브리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이스라엘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아브라함의 후손이냐 나도 그러하며 23그들이 그리스도의 일꾼이냐 정신 없는 말을 하거니와 나는 더욱 그러하도다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니 24유대인들에게 사십에서 하나 감한 매를 다섯 번 맞았으며 25세 번 태장으로 맞고 한 번 돌로 맞고 세 번 파선하고 일 주야를 깊은 바다에서 지냈으며 26여러 번 여행하면서 강의 위험과 강도의 위험과 동족의 위험과 이방인의 위험과 시내의 위험과 광야의 위험과 바다의 위험과 거짓 형제 중의 위험을 당하고 27또 수고하며 애쓰고 여러 번 자지 못하고 주리며 목마르고 여러 번 굶고 춥고 헐벗었노라 28이 외의 일은 고사하고 아직도 날마다 내 속에 눌리는 일이 있으니 곧 모든 교회를 위하여 염려하는 것이라 29누가 약하면 내가 약하지 아니하며 누가 실족하게 되면 내가 애타지 아니하더냐 30내가 부득불 자랑할진대 내가 약한 것을 자랑하리라 31주 예수의 아버지 영원히 찬송할 하나님이 내가 거짓말 아니하는 것을 아시느니라 32다메섹에서 아레다 왕의 고관이 나를 잡으려고 다메섹 성을 지켰으나 33나는 광주리를 타고 들창문으로 성벽을 내려가 그 손에서 벗어났노라

영어본문.
16 I repeat: Let no one take me for a fool. But if you do, then receive me just as you would a fool, so that I may do a little boasting. 17 In this self-confident boasting I am not talking as the Lord would, but as a fool. 18 Since many are boasting in the way the world does, I too will boast. 19 You gladly put up with fools since you are so wise! 20 In fact, you even put up with anyone who enslaves you or exploits you or takes advantage of you or pushes himself forward or slaps you in the face. 21 To my shame I admit that we were too weak for that! What anyone else dares to boast about–I am speaking as a fool–I also dare to boast about. 22 Are they Hebrews? So am I. Are they Israelites? So am I. Are they Abraham’s descendants? So am I. 23 Are they servants of Christ? (I am out of my mind to talk like this.) I am more. I have worked much harder, been in prison more frequently, been flogged more severely, and been exposed to death again and again. 24 Five times I received from the Jews the forty lashes minus one. 25 Three times I was beaten with rods, once I was stoned, three times I was shipwrecked, I spent a night and a day in the open sea, 26 I have been constantly on the move. I have been in danger from rivers, in danger from bandits, in danger from my own countrymen, in danger from Gentiles; in danger in the city, in danger in the country, in danger at sea; and in danger from false brothers. 27 I have labored and toiled and have often gone without sleep; I have known hunger and thirst and have often gone without food; I have been cold and naked. 28 Besides everything else, I face daily the pressure of my concern for all the churches. 29 Who is weak, and I do not feel weak? Who is led into sin, and I do not inwardly burn? 30 If I must boast, I will boast of the things that show my weakness. 31 The God and Father of the Lord Jesus, who is to be praised forever, knows that I am not lying. 32 In Damascus the governor under King Aretas had the city of the Damascenes guarded in order to arrest me. 33 But I was lowered in a basket from a window in the wall and slipped through his hands.

도움말.
사십에서 하나 감한 매(24절). 죄수에게 매를 때리되 사십 대에 한해서 때리는 태형의 관습(신 25:1-3)으로서, 혹시라도 때린 횟수를 잘못 계산해 사십을 넘기게 되는 것을 방지하게 위해 서른 아홉 대를 때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31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이 스스로 자랑거리로 삼는 것은 무엇인가(30절)?
? 물어봐. 날마다 바울의 마음을 누르는 것은 무슨 일이었는가(28절)?
! 느껴봐. 나의 모든 연약함은 그리스도의 강력한 능력과 만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그리스도의 은혜와 능력 앞에 내어 드려야 할 나의 연약함은 무엇인가?

Meditation. 어리석은 사람들에 대한 극약 처방
고린도 성도들은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면서도 거짓 교훈으로 얽어매는 거짓 사도들을 받아들였다. 바울은 이러한 잘못을 책망하고(19-20절) 거짓 사도들을 견제하기 위해 자기 자랑이 어리석은 것임을 알면서도 부득이 선택한다(16-18절). 소위 ‘애드 호미넴’(Ad Hominem)이라는 수사학 기법이다. 상대방의 어리석은 짓과 동일한 행태를 보임으로써 그 잘못을 상대방에게 깨우쳐 주기 위한 설득방법이다. 특히 참된 사도는 언사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삶으로 나타나는 증거가 있어야 함을 피력하면서, 복음을 위해 자신이 처했던 수많은 위험과 고통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다(23-27절). 또한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을 위해 날마다 염려에 눌린다고 고백한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라고 명한 그가 스스로 염려에 매이고 묶인 것이다(빌 4:6-7). 그러나 그것은 자신을 위한 염려가 아니라 모든 교회를 위한 염려였다(28절).
염려 없는 인생은 없다. 다만 어떤 염려인지가 중요하다. 당신의 염려는 자신의 웰빙을 위한 것인가, 그리스도와 그 몸 된 교회의 웰빙을 위한 것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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