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30. QT큐티체조. 요엘 3:9-21.

간단설명. 여호와의 날에 모든 민족은 심판을 받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피난처와 산성이 되셔서 이들을 회복시키실 것이다.

성경본문. 요엘 3:9-21
한글본문.
9너희는 모든 민족에게 이렇게 널리 선포할지어다 너희는 전쟁을 준비하고 용사를 격려하고 병사로 다 가까이 나아와서 올라오게 할지어다 10너희는 보습을 쳐서 칼을 만들지어다 낫을 쳐서 창을 만들지어다 약한 자도 이르기를 나는 강하다 할지어다 11사면의 민족들아 너희는 속히 와서 모일지어다 여호와여 주의 용사들로 그리로 내려오게 하옵소서 12민족들은 일어나서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지어다 내가 거기에 앉아서 사면의 민족들을 다 심판하리로다 13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14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여호와의 날이 가까움이로다 15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그 빛을 거두도다 16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부르짖고 예루살렘에서 목소리를 내시리니 하늘과 땅이 진동하리로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의 피난처, 이스라엘 자손의 산성이 되시리로다 17그런즉 너희가 나는 내 성산 시온에 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 줄 알 것이라 예루살렘이 거룩하리니 다시는 이방 사람이 그 가운데로 통행하지 못하리로다 18그 날에 산들이 단 포도주를 떨어뜨릴 것이며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릴 것이며 유다 모든 시내가 물을 흘릴 것이며 여호와의 성전에서 샘이 흘러 나와서 싯딤 골짜기에 대리라 19그러나 애굽은 황무지가 되겠고 에돔은 황무한 들이 되리니 이는 그들이 유다 자손에게 포악을 행하여 무죄한 피를 그 땅에서 흘렸음이니라 20유다는 영원히 있겠고 예루살렘은 대대로 있으리라 21내가 전에는 그들의 피흘림 당한 것을 갚아 주지 아니하였거니와 이제는 갚아 주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온에 거하심이니라

영어본문.
9.Proclaim this among the nations: Prepare for war! Rouse the warriors! Let all the fighting men draw near and attack. 10.Beat your plowshares into swords and your pruning hooks into spears. Let the weakling say, “I am strong!” 11.Come quickly, all you nations from every side, and assemble there. Bring down your warriors, O LORD! 12.”Let the nations be roused; let them advance into the Valley of Jehoshaphat, for there I will sit to judge all the nations on every side. 13.Swing the sickle, for the harvest is ripe. Come, trample the grapes, for the winepress is full and the vats overflow– so great is their wickedness!” 14.Multitudes, multitudes in the valley of decision! For the day of the LORD is near in the valley of decision. 15.The sun and moon will be darkened, and the stars no longer shine. 16.The LORD will roar from Zion and thunder from Jerusalem; the earth and the sky will tremble. But the LORD will be a refuge for his people, a stronghold for the people of Israel. 17.”Then you will know that I, the LORD your God, dwell in Zion, my holy hill. Jerusalem will be holy; never again will foreigners invade her. 18.”In that day the mountains will drip new wine, and the hills will flow with milk; all the ravines of Judah will run with water. A fountain will flow out of the LORD’s house and will water the valley of acacias. 19.But Egypt will be desolate, Edom a desert waste, because of violence done to the people of Judah, in whose land they shed innocent blood. 20.Judah will be inhabited forever and Jerusalem through all generations. 21.Their bloodguilt, which I have not pardoned, I will pardon.” The LORD dwells in Zion!

도움말.
보습(10절). 농사할 때 쟁기에 끼워 흙을 갈아 흙덩이를 일으키는 데 사용하는 ‘쟁기날’(plowshare)을 말한다.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릴 것이며(18절). 풀밭 없이 헤매던 소들이 마음껏 풀을 뜯고, 생산한 젖이 너무 많아 언덕(작은 산)에서 흘러내릴 것을 의미한다.
있겠고(20절). 히브리어 ‘야샤브’는 거주한다는 의미로, 여기서는 유다에 사람이 거주하고, 하나님도 함께 거주할 것이란 의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심판의 때에 그의 백성들을 어떻게 하시는가(16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이 다시 거룩한 산 시온에 거하실 때 시온은 어떻게 회복되는가(18절)?
? 물어봐. 모든 민족들이 전쟁을 준비하며 여호사밧 골짜기로 모이는 이유는 무엇일까(12절)?
! 느껴봐. 지난 한 해 하나님은 어떻게 나의 피난처와 산성이 되어주셨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삶을 풍성케 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2018년에도 경험하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끝나지 않은 이야기
성전의 종언과 이스라엘의 멸망을 예고했던 하나님은 이것으로 끝이 아님을 말씀하신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괴롭혔던 모든 민족들을 소환하실 것이다. 이들은 집단적인 광기로 똘똘 뭉쳐 이스라엘을 공격하지만, 여호와는 이스라엘을 대신해 직접 싸우시고, 심판하시고, 이후 시온을 회복시켜 하나님이 계획하신 풍성한 삶을 허락하실 것이다. 끊어졌던 포도주가 풍성하게 넘칠 것이고, 풀밭이 없어 헤매던 소들이 풍성한 꼴을 먹고 젖이 흘러내릴 것이다. 말랐던 시내에 물이 흐르고, 무너진 성전이 다시 세워지고, 주님이 영원히 이들과 함께 계실 것이다. 고난 가운데 있는 이스라엘의 이야기는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다. 이후에 펼쳐질 소망의 이야기를 앞두고 있다.
지난 한 해, 나는 하나님이 부어주신 은혜를 얼마나 풍성히 누리며 살았는가? 아쉬움도 있고 실망도 있겠지만 끝이 아니다. 2018년에 더욱 멋지게 펼쳐질 소망과 샬롬의 세계로 인도하실 하나님의 선하심을 의뢰하며 힘차게 나아가자.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