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8.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5:21-26.

2022-05-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참된 예배는 관계 회복에서 시작된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5:21-26
한글성경.
21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22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23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24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25너를 고발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고발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 주고 재판관이 옥리에게 내어 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26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한 푼이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영어성경.
21″You have heard that it was said to the people long ago, ‘Do not murder, and anyone who murders will be subject to judgment.’ 22But I tell you that anyone who is angry with his brotherwill be subject to judgment. Again, anyone who says to his brother, ‘Raca,’ is answerable to the Sanhedrin. But anyone who says, ‘You fool!’ will be in danger of the fire of hell. 23″Therefore, if you are offering your gift at the altar and there remember that your brother has something against you, 24leave your gift there in front of the altar. First go and be reconciled to your brother; then come and offer your gift. 25″Settle matters quickly with your adversary who is taking you to court. Do it while you are still with him on the way, or he may hand you over to the judge, and the judge may hand you over to the officer, and you may be thrown into prison. 26I tell you the truth, you will not get out until you have paid the last penny.

도움말.
사화하라(25절). ‘다른 사람과의 문제를 해결하다’, ‘다른 사람과 친구가 되다’라는 의미입니다. 본문에서는 채무 관련 소송으로 얽힌 관계를 의미합니다.
옥리(25절). 선고받은 사람을 감옥에 가두는 자.
한 푼이라도…나오지 못하리라(26절). 화해가 없다면 형벌을 모두 감당해야 한다는 뜻으로, 현제를 사랑하지 못하면 하나님의 심판대에 이르게 됨을 의미합니다.
요일 4:20.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떤 사람이 심판을 받게 된다고 말씀하십니까?(21-22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은 예물을 드리기 전에 무엇을 먼저 행하라 말씀하십니까?(23-24절)
? 물어봐. 예수님은 왜 형제간의 화목을 예물드리는 것보다 앞서 행하라고 하십니까?
! 느껴봐. 다른 사람과의 관계 회복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예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현재 관계가 불편하거나 내가 아직 용서하지 못한 사람이 있다면 누구입니까? 그와 온전한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예수님께서는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을 전하시며, 형제에 대한 분노는 살인과 같은 심판을 받게 된다고 가르치십니다. 분노는 마음으로 살인하는 것으로, 욕설을 내뱉는 행위도 분노가 표출되는 모습입니다. 주님께서는 만일 제단에 예물을 드리러 가다가도 틀어진 관계가 생각나면, 먼저 그와의 관계를 회복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사실 하나님께만 예배드리면, 모든 것이 회복되는 것처럼 느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용서할 마음이 없다면, 하나님께서는 그 예배를 합당하게 여기지 않으십니다. 나는 예수님의 사랑과 희생으로 무한 용서를 받았습니다. 이처럼 오직 은혜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누리게 된 성도는, 타인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참된 예배는 관계의 회복에서 시작됩니다. 내가 용서해야 할 또는 내가 용서받아야 할 형제와 자매가 있다면 누구입니까? 내가 받은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기억하며, 관계회복을 통해 참된 예배자로 서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