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14. QT큐티체조. 고난주간.

간단설명. 성 고난주간(Holy Passion Week)의 첫째 날은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개선의 날이고, 둘째 날인 월요일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 권위로 성전을 청결하게 하신 권위의 날이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19:45-48
한글본문.
45성전에 들어가사 장사하는 자들을 내쫓으시며 46그들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 되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니라 47예수께서 날마다 성전에서 가르치시니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백성의 지도자들이 그를 죽이려고 꾀하되 48백성이 다 그에게 귀를 기울여 들으므로 어찌할 방도를 찾지 못하였더라

영어본문.
45 Then he entered the temple area and began driving out those who were selling. 46 “It is written,” he said to them, ” ‘My house will be a house of prayer’; but you have made it ‘a den of robbers.'” 47 Every day he was teaching at the temple. But the chief priests, the teachers of the law and the leaders among the people were trying to kill him. 48 Yet they could not find any way to do it, because all the people hung on his words.

도움말.
장사하는 자들(45절). 환전상들은 성전세를 내기 위해 로마 화폐를 유대 화폐로 바꾸어가는 사람들에게 고리의 환전료를 챙겼다. 또한 소나 양이나 비둘기를 제물로 드릴 때, 제사장들은 자신들과 담합한 상인들에게서 사온 제물만 받아주었다. 환전상들과 상인들은 제사장들에게 이익의 일부를 상납하는 대신 독점적으로 폭리를 취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성전에서 행하신 일은 무엇인가(45-46절)?
⬇ 아래로 인간.유대교 지도자들은 예수님께 어떻게 대응했는가(47절)?
? 물어봐. 백성들은 예수님께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48절)?
! 느껴봐. 내 자신이 하나님의 성전임을 늘 인식하며 살아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안에 주님 보시기에 더욱 정결케 되어야 할 부분은 없는가?

Meditation. 성전을 정결케 하신 예수님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주님은 바로 그 다음날인 월요일에 성전을 찾으셨다(45절). 예수님이 첫째로 관심을 둔 곳은 성전이었다. 그러나 예루살렘 성전은 예수님이 기대하시는 그런 성전이 아니었다.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속죄의 제사가 드려지며 기도하는 곳으로서의 본 모습은 퇴색되고 탐욕과 비리가 어우러진 곳이 되었고, 하나님의 영광은 떠나 있었다. 성전이 이렇게 타락하게 된 것은 환전상 및 상인들과 제사장들이 서로 결탁해 신성해야 할 성전을 ‘강도의 소굴’로 만들었기 때문이다(46절). 예수님은 이를 보고 격분하셔서 성전에서 환전상과 상인들을 내쫓으시고, ‘하나님의 집’으로서의 성전의 참의미를 가르치셨다. 이에 반감을 품은 타락한 유대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죽이고자 했다(47절).
우리 영혼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다(고전 3:16). 성전 된 당신의 영혼에는 찬양과 기도와 말씀이 울려 퍼지고 있는가, 아니면 세상 욕심과 불의의 소리가 가득히 울리고 있는가? 성전 된 당신의 영혼에 더욱 정결케 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