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15. QT큐티체조. 고난주간입니다.

간단설명. 화요일은 예수님이 논쟁을 일으키려는 유대교 지도자들의 질문에 대해 답변하신 변론의 날이다. 예수님은 자신을 영접하지는 않고 계속해서 논쟁만 걸어오며 배척하는 유대교 지도자들에게 버린 돌과 머릿돌 비유를 통해 경고하신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20:17-19
한글본문.
17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그러면 기록된 바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함이 어찜이냐 18무릇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어지겠고 이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그를 가루로 만들어 흩으리라 하시니라 19서기관들과 대제사장들이 예수의 이 비유는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알고 즉시 잡고자 하되 백성을 두려워하더라

영어본문.
17 Jesus looked directly at them and asked, “Then what is the meaning of that which is written: ” ‘The stone the builders rejected has become the capstone’? 18 Everyone who falls on that stone will be broken to pieces, but he on whom it falls will be crushed.” 19 The teachers of the law and the chief priests looked for a way to arrest him immediately, because they knew he had spoken this parable against them. But they were afraid of the people.

도움말.
백성을 두려워하더라(19절). 그 이유를 세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서기관과 대제사장들은 첫째, 백성들이 예수님을 큰 선지자로 알고 있다는 사실(눅 7:16)과 둘째, 백성들이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크게 기뻐하고 찬양했다는 점(눅 19:37)과 셋째, 그 이전에도 백성들이 예수님을 왕으로 세우려고 했던 일(요 6:15)을 충분히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떤 분으로 묘사되고 있는가(17절)?
⬇ 아래로 인간. 끝까지 예수님을 배척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심판이 경고되고 있는가(18절)?
? 물어봐. 유대교 지도자들이 예수님을 잡아들이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19절)?
! 느껴봐. 내 삶은 예수님을 머릿돌과 기초로 삼아 세워져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삶 가운데 더욱 주님을 머릿돌로 삼아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버린 돌과 머릿돌
돌을 보는 전문가들인 건축자들이 모퉁잇돌로 쓸 만한 귀한 돌을 알아보지 못하고, 쓸모없는 돌이라고 버린다면 얼마나 어이없는 실수겠는가? 그런데 종교 전문가들을 자처하던 유대교 지도자들이 메시아를 알아보지 못하고 배척하고 있다(17a). 그들은 로마 제국으로부터 자신들을 해방시켜 다윗 시대와 같은 황금기를 다시 한번 열어줄 수 있는 정치적이고 현세적인 메시아를 기대하고 있었다. 그런 기대에 비추어볼 때, 예수님은 쓸모없는 돌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이 보실 때 그들이 진정으로 해방되어야 할 대상은 로마가 아니라 영원한 멸망에 이르게 하는 죄였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머릿돌로 삼아 그를 믿어 죄로부터 구원받는 백성들의 모임인 교회를 세우실 것이다(17b). 그러나 끝까지 예수님을 대적하는 사람들은 그 돌에 부딪혀 산산이 깨지고 말 것이다(18절). 심판의 경고를 듣고도 유대교 지도자들은 회개하기보다는 더욱 예수님을 배척하며 잡아들이고자 했다(19절). 당신에게 예수님은 어떤 존재인가? 당신은 그분을 머릿돌 삼아 견고하게 세워져가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