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1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요한이 무리를 향해 회개의 열매를 맺으라고 촉구하며 세례를 베풀자 사람들이 그를 그리스도로 여긴다. 요한은 그들에게 예수님이 오셔서 성령과 불로 세례 베푸실 것을 증거한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3:7-20
한글본문.
7요한이 세례 받으러 나아오는 무리에게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에게 일러 장차 올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8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9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10무리가 물어 이르되 그러면 우리가 무엇을 하리이까 11대답하여 이르되 옷 두 벌 있는 자는 옷 없는 자에게 나눠 줄 것이요 먹을 것이 있는 자도 그렇게 할 것이니라 하고 12세리들도 세례를 받고자 하여 와서 이르되 선생이여 우리는 무엇을 하리이까 하매 13이르되 부과된 것 외에는 거두지 말라 하고 14군인들도 물어 이르되 우리는 무엇을 하리이까 하매 이르되 사람에게서 강탈하지 말며 거짓으로 고발하지 말고 받는 급료를 족한 줄로 알라 하니라 15백성들이 바라고 기다리므로 모든 사람들이 요한을 혹 그리스도신가 심중에 생각하니 16요한이 모든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물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풀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17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18또 그밖에 여러 가지로 권하여 백성에게 좋은 소식을 전하였으나 19분봉 왕 헤롯은 그의 동생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과 또 자기가 행한 모든 악한 일로 말미암아 요한에게 책망을 받고 20그 위에 한 가지 악을 더하여 요한을 옥에 가두니라

영어본문.
7 John said to the crowds coming out to be baptized by him, “You brood of vipers! Who warned you to flee from the coming wrath? 8 Produce fruit in keeping with repentance. And do not begin to say to yourselves, ‘We have Abraham as our father.’ For I tell you that out of these stones God can raise up children for Abraham. 9 The axe is already at the root of the trees, and every tree that does not produce good fruit will be cut down and thrown into the fire.” 10 “What should we do then?” the crowd asked. 11 John answered, “The man with two tunics should share with him who has none, and the one who has food should do the same.” 12 Tax collectors also came to be baptized. “Teacher,” they asked, “what should we do?” 13 “Don’t collect any more than you are required to,” he told them. 14 Then some soldiers asked him, “And what should we do?” He replied, “Don’t extort money and don’t accuse people falsely–be content with your pay.” 15 The people were waiting expectantly and were all wondering in their hearts if John might possibly be the Christ. 16 John answered them all, “I baptize you with water. But one more powerful than I will come, the thongs of whose sandals I am not worthy to untie. He will baptize you with the Holy Spirit and with fire. 17 His winnowing fork is in his hand to clear his threshing floor and to gather the wheat into his barn, but he will burn up the chaff with unquenchable fire.” 18 And with many other words John exhorted the people and preached the good news to them. 19 But when John rebuked Herod the tetrarch because of Herodias, his brother’s wife, and all the other evil things he had done, 20 Herod added this to them all: He locked John up in prison.

도움말.
옷(11절). 헬라어 ‘키톤’으로서 통으로 짠 긴 겉옷(하마티온) 안에 입는 속옷으로 추위를 견디기 위해 착용한다.

키(17절). 헬라어 ‘프튀온’으로서 곡식을 까불러 고르는 도구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요한의 뒤를 이어 오실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16-17절)?
⬇ 아래로 인간. 요한은 스스로를 어떻게 여겼는가(16절)?
? 물어봐. 하나님의 말씀은 대상을 따라서 어떠한 양면성을 보이는가(18-20절)?
! 느껴봐. 나는 주님께 돌려야 할 영광과 찬송을 내 것인양 즐기고 있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사람의 인정과 칭찬을 받을 때 나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특급 칭찬을 누리는 2인자.
요한의 불같은 설교와 권능 있는 세례 사역에 매료된 모든 사람들이(15절) 그가 “혹 그리스도신가” 심중에 생각할 때 그 반응을 감지한 요한은 즉각 손사래를 치며 그들을 무마시킨다. 오히려 모든 사람에게(16절)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밝히 선포하면서, 자신은 그저 예수님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겸손히 고백한다. 예수님께 돌아갈 인정과 칭찬을 가로채지 않는다. 그 모든 영광을 온전히 예수님께만 돌리고 있다. 그리고 스스로 작아지고, 희미해지기를 선택한다. 그리스도께서 앉으실 왕좌를 향해 나아가기보다, 감옥을 향한 길일지라도 묵묵히 맡겨진 그 사명을 감당한다(18-20절). 그러한 요한을 향한 하나님의 평가는 이것이다. “그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눅 1:15). 그야말로 특급 칭찬이다.
누가 가장 큰 자이며, 누가 영원토록 큰 자인가? ‘주 앞에서 큰 자’다. 당신은 지금 누구 앞에 큰 자가 되기를 원하는가? 당신은 세례 요한과 같은 중심을 가졌는가? 주님께 돌아갈 감탄과 칭찬과 영광을 당신에게 머물도록 붙들고 있지는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01-11. 주일에는 읽는 QT. 양과 목자 2.

간단설명. 알지 못하는 우리의 미래를 우리가 알고 있는 하나님께 맡기는 것을 결코 두려워하지 말라-코리 텐 붐.

성경본문.
한글본문. 요한복음 10:7-10
7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8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9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10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영어본문.
7 Therefore Jesus said again, “I tell you the truth, I am the gate for the sheep. 8 All who ever came before me were thieves and robbers, but the sheep did not listen to them. 9 I am the gate; whoever enters through me will be saved. He will come in and go out, and find pasture. 10 The thief comes only to steal and kill and destroy; I have come that they may have life, and have it to the full.

Meditation. 을미년(乙未年), ‘양의 문’을 통해 생명의 세계로.
지난 연말에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인터스텔라>가 화제였습니다. 재미도 재미거니와 과학적 정밀성을 토대로 만들어졌다고 해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영화엔 ‘웜홀’(worm hole)이라는 것이 나옵니다. 주인공들이 새로운 행성을 찾아 떠나면서 거리가 너무 멀어 시간여행을 통해서만 목표로 하는 행성에 갈 수 있는데,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웜홀이지만, 문제는 웜홀 저 너머에 어떤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지 알 수 없다는 데 있습니다. 웜홀로 들어가도 생명이 살 수 있는 행성을 찾는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미지의 세계로 들어가는 문을 불확실성을 가지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우리 인생의 단면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불학실성의 시대에 온갖 위험을 안고 살아가야 하는 우리에게 확신을 가지고 생명의 세계로 안내하는 분이 있습니다. 우리 주님이십니다. 그분의 확신에 찬 선언을 보십시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7절),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9절),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10절).
양은 무엇 하나 제 힘으로 해내는 것이 없습니다. 더러워 몸에 기생하는 해충에 취약합니다. 방어능력도 없습니다. 시력이 마이너스 10디옵터밖에 나오지 않아 1-2미터 앞의 물체도 잘 분간해 내지 못하는 동물이라고 합니다. 한치 앞도 보지 못하는 우리네 인생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그런 우리가 ‘양의 문’ 되시는 주님을 통하는 인생을 살면 꼴을 얻으며 풍성한 생명을 누린다고 합니다. ‘웜홀’과는 차원이 다른 생명의 문이 우리 앞에 놓여 있는 것입니다.

주님이 우리를 인도하는 문은 불확실성의 문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과하면, 우리의 인생은 주님의 ‘아멘 아멘’(진실로 진실로)을 담보로 생명의 세계로 인도됩니다. 주님과 유무상통하면서 생명의 꼴을 풍성히 취하시는 한 해가 되기를 빕니다.

기도
“하나님, 양의 문 너머에 있는 확실한 생명의 세계를 볼 수 있는 눈을 허락하옵소서. 주님 주시는 풍성한 생명의 꼴을 먹는 한 해 되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