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비판과 정죄를 내려놓고 용서와 나눔을 행하며 자신의 눈에서 들보를 먼저 빼라고 명하시는 예수님은 말씀을 실천하는 사람이 반석 위에 집을 짓고 좋은 열매를 맺는다고 가르치신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6:37-49
한글본문. 37비판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 용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 38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39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맹인이 맹인을 인도할 수 있느냐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아니하겠느냐 40제자가 그 선생보다 높지 못하나 무릇 온전하게 된 자는 그 선생과 같으리라 41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42너는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를 보지 못하면서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형제여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할 수 있느냐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라 그 후에야 네가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빼리라 43못된 열매 맺는 좋은 나무가 없고 또 좋은 열매 맺는 못된 나무가 없느니라 44나무는 각각 그 열매로 아나니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또는 찔레에서 포도를 따지 못하느니라 45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 46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47내게 나아와 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마다 누구와 같은 것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48집을 짓되 깊이 파고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사람과 같으니 큰 물이 나서 탁류가 그 집에 부딪치되 잘 지었기 때문에 능히 요동하지 못하게 하였거니와 49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주추 없이 흙 위에 집 지은 사람과 같으니 탁류가 부딪치매 집이 곧 무너져 파괴됨이 심하니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37 “Do not judge, and you will not be judged. Do not condemn, and you will not be condemned. Forgive, and you will be forgiven. 38 Give, and it will be given to you. A good measure, pressed down, shaken together and running over, will be poured into your lap. For with the measure you use, it will be measured to you.” 39 He also told them this parable: “Can a blind man lead a blind man? Will they not both fall into a pit? 40 A student is not above his teacher, but everyone who is fully trained will be like his teacher. 41 “Why do you look at the speck of sawdust in your brother’s eye and pay no attention to the plank in your own eye? 42 How can you say to your brother, ‘Brother, let me take the speck out of your eye,’ when you yourself fail to see the plank in your own eye? You hypocrite, first take the plank out of your eye, and then you will see clearly to remove the speck from your brother’s eye. 43 “No good tree bears bad fruit, nor does a bad tree bear good fruit. 44 Each tree is recognized by its own fruit. People do not pick figs from thornbushes, or grapes from briers. 45 The good man brings good things out of the good stored up in his heart, and the evil man brings evil things out of the evil stored up in his heart. For out of the overflow of his heart his mouth speaks. 46 “Why do you call me, ‘Lord, Lord,’ and do not do what I say? 47 I will show you what he is like who comes to me and hears my words and puts them into practice. 48 He is like a man building a house, who dug down deep and laid the foundation on rock. When a flood came, the torrent struck that house but could not shake it, because it was well built. 49 But the one who hears my words and does not put them into practice is like a man who built a house on the ground without a foundation. The moment the torrent struck that house, it collapsed and its destruction was complete.”

도움말.
행하지(46절). 헬라어 ‘포이에이’라는 단어로, 열매를 ‘맺나니’라는 단어와 같은 단어다. 열매를 맺는 것과 말씀을 행하는 것을 동일한 개념으로 설명하신다.

큰 물이 나서 탁류가 그 집에 부딪치되(48절).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10월부터 3월까지의 우기 중 겨울장맛비가 내리는 때(12월 하순부터 2월까지)의 특성을 표현한 것이다. 인생의 고난의 때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갚으심은 어떠한 특성이 있는가(38절)?
⬇ 아래로 인간.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의 차이는 어디에서 비롯되는가(45절)?
? 물어봐. ‘주여 주여’ 부르는 사람이 마땅히 할 바는 무엇인가(46절)?
! 느껴봐. 나는 열매 없이 꽃만 무성한 장미인가, 꽃보다 열매가 풍성한 무화과인가?
➡ 옆으로 실천해. 집을 반석 위에 세우기 위해 주춧돌을 놓듯 나의 인생 집을 든든히 세우기 위해 순종하기로 결단해야 할 말씀은 무엇인가?

Meditation. 인생 집 건축학 개론.
예수님의 평지설교 결론이 맺어진다. 주요 맥락은 ‘말’의 모티프다. 먼저는 비판과 정죄의 말을 하지 말 것(37절)과, 형제에게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고 말하지 말 것(42절)과, 말로만 “주여 주여” 부르지 말 것(46절)을 명하신다. 오히려 말이 아닌 손으로 나누는 삶을 살고, 입이 아닌 눈으로 먼저 자기의 들보를 보며 온전히 행하라고 명하신다. 특히 예수님은 오직 말하는 사람은 자신뿐임을 천명하시면서 제자 된 성도는 말을 삼가고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행해야 함을 촉구하신다(46-47절). 그리고 말씀을 행하는 것이 인생 집을 반석 위에 세우는 주춧돌이 됨을 강조하신다.
예수님의 제자에게는 말하는 역할이 주어진 것이 아니다. 오직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바를 듣고 행하는 의무가 맡겨졌을 뿐이다. 또한 든든한 반석 위에 인생 집을 세워 올리는 주춧돌은 ‘들은 말씀’이 아니라, 오직 ‘행한 말씀’이다. 당신은 지금 말하고 있는가, 말씀을 행하고 있는가? 당신의 인생 집 주춧돌은 견고히 놓이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