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대신해 하나님 앞에 생명을 건 중보기도를 드린다.

성경본문. 출애굽기 32:30-35
한글본문.
30이튿날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큰 죄를 범하였도다 내가 이제 여호와께로 올라가노니 혹 너희를 위하여 속죄가 될까 하노라 하고 31모세가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 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32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 33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범죄하면 내가 내 책에서 그를 지워 버리리라 34이제 가서 내가 네게 말한 곳으로 백성을 인도하라 내 사자가 네 앞서 가리라 그러나 내가 보응할 날에는 그들의 죄를 보응하리라 35여호와께서 백성을 치시니 이는 그들이 아론이 만든 바 그 송아지를 만들었음이더라

영어본문.
30 The next day Moses said to the people, “You have committed a great sin. But now I will go up to the LORD; perhaps I can make atonement for your sin.” 31 So Moses went back to the LORD and said, “Oh, what a great sin these people have committed! They have made themselves gods of gold. 32 But now, please forgive their sin–but if not, then blot me out of the book you have written.” 33 The LORD replied to Moses, “Whoever has sinned against me I will blot out of my book. 34 Now go, lead the people to the place I spoke of, and my angel will go before you. However, when the time comes for me to punish, I will punish them for their sin.” 35 And the LORD struck the people with a plague because of what they did with the calf Aaron had made.

도움말.
주께서 기록하신 책(32절). 하나님의 백성들 명단을 기록한 일종의 생명책(시 69:28, 빌 4:3, 계 3:5, 20:12-15, 21:27) 또는 기념(말 3:16-18)과 같은 책이었을 것이다.
내 사자가 네 앞서 가리라(34절). 떨기나무 가운데 나타났고(3:2), 출애굽 후 시내산까지 인도했고(14:19), 앞으로도 인도할 사자다(23:20, 23).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입장은 어떠한가(33절)?
아래로 인간. 모세는 하나님 앞에서 백성들을 어떻게 중보하는가(32절)?
? 물어봐. 모세는 어디를 올라간다고 하는 것일까(30절)?
! 느껴봐. 내게는 지체들을 향한 생명을 걸만한 기도제목이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리더로서 내가 좀 더 책임 있게 감당해야 할 사명은 무엇인가?

Meditation. 목숨을 건 기도의 사람으로 살라.
시간이 갈수록 기도하는 사람이 드물어지고, 누군가를 위해 기도하는 건 더 어색해지는 시대다.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숭배가 결코 용서받지 못할 ‘큰 죄’(30절)임을 지적한 모세는 그들을 위한 속죄를 만들어내기를 희망하며 다시 시내산에 오른다. 하나님 앞에 나아간 모세는 하나님이 기록하신 책에서 자신을 지워버릴 망정 이스라엘은 용서해 달라고 기도한다. 이러한 모세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입장은 단호하다. 누구든지 범죄하면 이 책에서 마땅히 지워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모세는 하나님 앞에 슬프게 탄식하며(31절) 나아간다. 그야말로 자신의 생명을 건 중보자의 기도인 것이다. 이러한 기도가 있었기에 이스라엘 백성은 다시 사하심을 얻고 가나안 땅으로 나아가게 된다.
우리에게도 누군가의 이러한 목숨 건 기도가 있었다. 바로 십자가에서 자신의 목숨을 내어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기도다.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로 인해 새 생명을 얻은 우리는 또한 누군가를 위한 중보자로 부름 받았다. 나는 누구를 위하여 기도하는가? 정말 모세처럼 간절히 기도하는가?
<young2080에서 드립니다>

2016-10-23. 주일에는 읽는 QT. 말씀의 미학 4.

간단설명. 신약 성경과 구약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두 입술이다.- 토마스 왓슨

한글본문.
창세기 6:22. 노아가 그와 같이 하여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창세기 7:5. 노아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영어본문.
Genesis 6:22. Noah did everything just as God commanded him.
Genesis 7:5. And Noah did all that the LORD commanded him.

Meditation. 말씀의 작업대 앞에 서서
방주를 지어서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지켜내고 새로운 인류의 시조가 되었던 노아, 그에게 하나님의 말씀의 의미는 남달랐습니다. 성경은 노아의 행적을 가리켜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한 삶이었다고 지적합니다(창 6:22, 창 7:5). ‘준행하다’라는 단어는 무슨 뜻일까요? ‘작업대 위에서 무엇인가를 재료를 삼아 만들다’라는 의미입니다. 곧, 노아는 하나님의 말씀을 재료로 삼아서 하루하루를 엮어갔고, 그 결과 위대한 방주도 완성했던 것입니다.

노아에게 방주의 주재료는 고페르 나무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주재료로 삼고 나무와 역청을 부재료로 삼아 마침내 방주를 지은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주재료로 삼고 거기에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은사와 능력과 지혜와 자원들을 더하고 운영할 때 위대한 인생 작품이 만들어집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왜 위대한 재료가 될까요? 그 말씀 안에 놀라운 창조력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그 말씀은 우주와 만물을 창조했습니다. 바로 그 능력의 말씀이 삶의 모든 선택과 결정 속에 주된 재료가 될 때에 진정으로 명품 인생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말씀이 인격에도, 언어에도, 표정에도, 삶의 자세에도 주재료가 되어야 합니다. 인생의 작업대 위에서 만들어가는 모든 프로젝트에 하나님의 말씀이 주재료가 되어야 합니다. 말씀을 주재료로 삼은 결과물들은 지금껏 사람이 아등바등하며 만들어 온 것들과는 판이할 것입니다. 그것은 결코 새로움이 없는 해 아래의 것이 아니라(전 1:9), 늘 새 것으로 충만한 하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승리하는 삶의 가장 근본적이고도 중요한 재료입니다. 말씀을 재료로 삼으십시오. 그 재료에 하나님이 주신 온갖 좋은 은사들을 더하십시오. 명품 인생이 될 것입니다. 불후의 명작을 남기게 될 것입니다. 오늘 당신이 그토록 손에 쥐고자 하는 명품 인생의 주재료는 무엇입니까?

기도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이 풍성히 담겨 있는 말씀을 재료 삼아서 영광스러운 명품 인생을 건축하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