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7. QT큐티체조. 에베소서 Ephesians 2:19~22.

간단설명. 서로 연결해 성전이 돼 가고

성경본문. 에베소서 Ephesians 2:19~22
한글본문.
19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20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21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22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영어본문.
19.Consequently, you are no longer foreigners and aliens, but fellow citizens with God’s people and members of God’s household, 20.built on the foundation of the apostles and prophets, with Christ Jesus himself as the chief cornerstone. 21.In him the whole building is joined together and rises to become a holy temple in the Lord. 22.And in him you too are being built together to become a dwelling in which God lives by his Spirit.

도움말.
권속(19절) 특정한 집안에 속한 구성원, 가족을 말함.
모퉁잇돌(20절) 기둥 밑에 기초로 받쳐 놓는 주춧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은 성도들의 정체성을 어떻게 규정합니까?(19~20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은 주님 안에 거하는 성도들의 모습을 어떤 과정으로 묘사합니까?(21~22절)
? 물어봐. 바울은 왜 성도들이 서로 연결해 주 안에서 성전이 돼 간다고 합니까?
! 느껴봐. 성도는 혼자가 아니라 함께 성장해 간다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공동체 안에서 나보다 잘되거나 성장하는 성도를 보고 시기하거나 비판한 적은 언제였습니까? 다른 성도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내가 결단하고 도울 일은 무엇입니까?

Meditation.
바울은 성도들의 정체성을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자 권속으로 정의합니다(19절). 그들은 예수님의 평안으로 인해 더 이상 외인이 아니며, 사도들과 선지자들이 구원의 길로 제시한 예수님으로 인해 유대인 성도들과 동일하게 하나님께 속한 백성이 됐습니다(20절). 그러므로 그들은 더 이상 어떤 이유로든지 나눠져서는 안 되고, 오직 하나님께서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해 힘을 모아 주님의 몸 된 교회를 위해 거룩함을 지키고 헌신해야 했습니다(21~22절). 이처럼 혈통과 학연, 지연 등을 이유로 서로 배제하고 담을 쌓는 행위는 하나님 나라 백성의 모습이 아닙니다. 성도는 오직 하나님께서 거하실 성전이 되도록 거룩함을 지니고, 서로 연합하여 그리스도의 몸으로 각자 제 역할을 감당할 때, 성령님께서 거하실 처소로 쓰임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부터 먼저 하나님께서 거하실 처소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나는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자 권속으로 나의 정체성을 바로 지키기 위해 공동체 안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성도들과 함께 하나님께서 거하시기 합당한 거룩한 성전으로 지어져 가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