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07. QT큐티체조. 디모데전서 1 Timothy 3:8~13

간단설명. 충성된 집사가 얻는 믿음의 확신

성경본문. 디모데전서 1 Timothy 3:8~13
한글성경.
8이와 같이 집사들도 정중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9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10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할 것이요 11여자들도 이와 같이 정숙하고 모함하지 아니하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12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13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영어성경.
8Deacons, likewise, are to be men worthy of respect, sincere, not indulging in much wine, and not pursuing dishonest gain. 9They must keep hold of the deep truths of the faith with a clear conscience. 10They must first be tested; and then if there is nothing against them, let them serve as deacons. 11In the same way, their wives are to be women worthy of respect, not malicious talkers but temperate and trustworthy in everything. 12A deacon must be the husband of but one wife and must manage his children and his household well. 13Those who have served well gain an excellent standing and great assurance in their faith in Christ Jesus.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바울은 집사가 어떤 자격을 갖춰야 한다고 말합니까?(8~12절)
↓아래로 인간. 집사의 직분을 잘 감당한 사람이 얻는 유익은 무엇입니까?(13절)
? 물어봐. 집사의 직분을 잘 감당할 때 믿음의 확신이 더욱 커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껴봐. 교회를 섬기는 자가 직분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믿음을 부어 주시는 것을 보면서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 바울이 제시한 집사의 자격을 기준으로 할때 내게 부족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믿음에 확신을 주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적극적으로 섬기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집사’라는 단어는 ‘종’, ‘섬기는 사람’을 뜻합니다. 초대 교회에서 집사는 말 그대로 섬기는 직분이었습니다. 감독이 교회를 잘 지도할 수 있게 실질적으로 도왔으며,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는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사실 집사로서 갖춰야 할 자격(8~12절)을 보면 감독의 자격과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집사도 교회 안에서 앞장서서 일하는 사람이었으며, 많은 사람들과 접촉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세워지고 교회를 위해 헌신적으로 섬겼지만 물질적인 대가가 따르는 일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에게는 특별한 보상이 있었는데, 바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는 것”이었습니다(13절). 여기서 ‘담력’은 ‘확신’을 뜻하는데,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 전보다 더 큰 확신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교회를 위해 종의 모습으로 섬긴 집사들은 종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와 가장 가까이에서 동행할 수 있는 영광을 누릴 것이며, 이는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큰 복임을 기억합시다. 세상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하늘의 복으로 갚아 주시는 주님을 신뢰하며 섬기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