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도피성의 은혜를 기억하라
성경본문. 신명기 Deuteronomy 4:41~49
한글성경.
41그 때에 모세가 요단 이쪽 해 돋는 쪽에서 세 성읍을 구별하였으니 42이는 과거에 원한이 없이 부지중에 살인한 자가 그 곳으로 도피하게 하기 위함이며 그 중 한 성읍으로 도피한 자가 그의 생명을 보전하게 하기 위함이라 43하나는 광야 평원에 있는 베셀이라 르우벤 지파를 위한 것이요 하나는 길르앗 라못이라 갓 지파를 위한 것이요 하나는 바산 골란이라 므낫세 지파를 위한 것이었더라 44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선포한 율법은 이러하니라 45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에 모세가 증언과 규례와 법도를 선포하였으니 46요단 동쪽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에서 그리하였더라 이 땅은 헤스본에 사는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에게 속하였더니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에 그를 쳐서 멸하고 47그 땅을 기업으로 얻었고 또 바산 왕 옥의 땅을 얻었으니 그 두 사람은 아모리 족속의 왕으로서 요단 이쪽 해 돋는 쪽에 살았으며 48그 얻은 땅은 아르논 골짜기 가장자리의 아로엘에서부터 시온 산 곧 헤르몬 산까지요 49요단 이쪽 곧 그 동쪽 온 아라바니 비스가 기슭 아래 아라바의 바다까지이니라
영어성경.
41Then Moses set aside three cities east of the Jordan, 42to which anyone who had killed a person could flee if he had unintentionally killed his neighbor without malice aforethought. He could flee into one of these cities and save his life. 43The cities were these: Bezer in the desert plateau, for the Reubenites; Ramoth in Gilead, for the Gadites; and Golan in Bashan, for the Manassites. 44This is the law Moses set before the Israelites. 45These are the stipulations, decrees and laws Moses gave them when they came out of Egypt 46and were in the valley near Beth Peor east of the Jordan, in the land of Sihon king of the Amorites, who reigned in Heshbon and was defeated by Moses and the Israelites as they came out of Egypt. 47They took possession of his land and the land of Og king of Bashan, the two Amorite kings east of the Jordan. 48This land extended from Aroer on the rim of the Arnon Gorge to Mount Siyon (that is, Hermon), 49and included all the Arabah east of the Jordan, as far as the Sea of the Arabah, below the slopes of Pisgah.
도움말.
그의 생명을… 위함이라(42절). 본의 아니게 타인을 죽게 한 자들이 죽은 사람들의 친지로부터 보복을 피할 수 있게 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도피성은 어디에 세워졌습니까?(43절)
⬇ 아래로 인간.모세가 증언과 규례 및 법도를 선포한 때는 언제입니까?(45절)
? 물어봐. 도피성에 담긴 의미와 하나님께서 출애굽 이후 율법을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껴봐. 도피성과 율법을 통해 백성에 대한 사랑을 보이시고, 언약 관계를 유지하기 원하신 하나님의 마음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도피성과 같은 은혜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도피성의 은혜를 다른 사람들에게 흘려보내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모세의 첫 번째 고별설교의 마지막 부분은 요단강 동쪽에 마련한 도피성에 관한 이야기입니다(41~43절). 이는 요단 동쪽 땅이 평정됐으며, 40년의 광야 생활이 종결됐음을 알게 합니다. 도피성의 가장 큰 의미는 부지중에 살인한 자의 생명을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44절부터는 모세의 두 번째 설교가 시작됩니다. 모세는 이때 증언과 규례와 법도를 선포하는데(44~49절),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가 출애굽 1세대를 넘어 다음 세대에게까지 흘러가기를 바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세는 백성이 도피성을 통해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푸시는 분임을 깨닫고, 율법을 지켜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온전히 유지하기를 바랐습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매 순간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사실 그리스도인은 이미 예수님을 통해 도피성의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은혜의 빚진 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지키며,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유지하는 일에 더욱 힘쓰기 바랍니다. 나를 위한 도피성과 율법을 감사히 여기며, 하나님의 은혜를 온전히 흘려보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