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영적 결단을 촉구하는 여호수아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은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겠노라고 맹세했지만, 여호수아는 그들의 대답을 선뜻 받아들이지 않는다.
성경본문. 여호수아 24:19-28
한글본문.
19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를 능히 섬기지 못할 것은 그는 거룩하신 하나님이시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니 너희의 잘못과 죄들을 사하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20만일 너희가 여호와를 버리고 이방 신들을 섬기면 너희에게 복을 내리신 후에라도 돌이켜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시고 너희를 멸하시리라 하니 21백성이 여호수아에게 말하되 아니니이다 우리가 여호와를 섬기겠나이다 하는지라 22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를 택하고 그를 섬기리라 하였으니 스스로 증인이 되었느니라 하니 그들이 이르되 우리가 증인이 되었나이다 하더라 23여호수아가 이르되 그러면 이제 너희 중에 있는 이방 신들을 치워 버리고 너희의 마음을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향하라 하니 24백성이 여호수아에게 말하되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우리가 섬기고 그의 목소리를 우리가 청종하리이다 하는지라 25그 날에 여호수아가 세겜에서 백성과 더불어 언약을 맺고 그들을 위하여 율례와 법도를 제정하였더라 26여호수아가 이 모든 말씀을 하나님의 율법책에 기록하고 큰 돌을 가져다가 거기 여호와의 성소 곁에 있는 상수리나무 아래에 세우고 27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보라 이 돌이 우리에게 증거가 되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하신 모든 말씀을 이 돌이 들었음이니라 그런즉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을 부인하지 못하도록 이 돌이 증거가 되리라 하고 28백성을 보내어 각기 기업으로 돌아가게 하였더라
영어본문.
19 Joshua said to the people, “You are not able to serve the LORD. He is a holy God; he is a jealous God. He will not forgive your rebellion and your sins. 20 If you forsake the LORD and serve foreign gods, he will turn and bring disaster on you and make an end of you, after he has been good to you.” 21 But the people said to Joshua, “No! We will serve the LORD.” 22 Then Joshua said, “You are witnesses against yourselves that you have chosen to serve the LORD.” “Yes, we are witnesses,” they replied. 23 “Now then,” said Joshua, “throw away the foreign gods that are among you and yield your hearts to the LORD, the God of Israel.” 24 And the people said to Joshua, “We will serve the LORD our God and obey him.” 25 On that day Joshua made a covenant for the people, and there at Shechem he drew up for them decrees and laws. 26 And Joshua recorded these things in the Book of the Law of God. Then he took a large stone and set it up there under the oak near the holy place of the LORD. 27 “See!” he said to all the people. “This stone will be a witness against us. It has heard all the words the LORD has said to us. It will be a witness against you if you are untrue to your God.” 28 Then Joshua sent the people away, each to his own inheritance.
도움말.
죄들을 사하지 아니하실 것임이라(19절). 여기서의 죄는 계속적인 죄를 의미한다. 곧 여호와께서 계속적으로 은혜를 베푸셨음에도 계속 죄를 범한다면 그분이 결코 묵과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분으로 소개되는가(19절)?
⬇ 아래로 인간. 이스라엘의 배교에 대해 어떤 경고가 주어지고 있는가(20절)?
? 물어봐. 여호수아는 백성들에게 어떤 의식을 치렀는가(25-27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수준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더욱 거룩에 힘쓰며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함으로써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거룩하시며 질투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질투하시는 분이다(19-20절). 거룩하신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도 거룩하기를 원하신다. 따라서 그들의 죄를 묵과하실 수 없다. 이러한 하나님만을 섬기겠다는 고백은 죄를 범하면 그분의 징계를 감수하겠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다. 이스라엘이 혹여 다른 신에게 한눈판다면, 그들은 하나님의 맹렬한 진노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과 백성들의 관계는 부부관계에 비유된다. 부부관계는 배타적 독점관계다. 하나님은 이스라엘만을 그의 백성(아내)으로 삼으셨다. 이스라엘은 하나님만을 그의 신(남편)으로 삼아야 한다. 신실한 남편은 그의 아내를 다른 남자와 한순간도 한 부분도 결코 공유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질투는 사랑의 반증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만을 섬기겠노라고 재차 응답했고, 세겜에서 언약 갱신예식을 가졌다(21-28절). 당신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있어서 더욱 거룩해지고 더욱 마음을 다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younh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