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2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은 애굽 위에 흑암이 임하는 재앙을 내리시고 고센 땅에는 빛을 내리신다. 바로는 모세를 쫓아내며 다시는 나타나지 말라고 위협한다.

성경본문. 출애굽기 10:21-29
한글본문.
2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하늘을 향하여 네 손을 내밀어 애굽 땅 위에 흑암이 있게 하라 곧 더듬을 만한 흑암이리라 22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손을 내밀매 캄캄한 흑암이 삼 일 동안 애굽 온 땅에 있어서 23그 동안은 사람들이 서로 볼 수 없으며 자기 처소에서 일어나는 자가 없으되 온 이스라엘 자손들이 거주하는 곳에는 빛이 있었더라 24바로가 모세를 불러서 이르되 너희는 가서 여호와를 섬기되 너희의 양과 소는 머물러 두고 너희 어린 것들은 너희와 함께 갈지니라 25모세가 이르되 왕이라도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드릴 제사와 번제물을 우리에게 주어야 하겠고 26우리의 가축도 우리와 함께 가고 한 마리도 남길 수 없으니 이는 우리가 그 중에서 가져다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섬길 것임이며 또 우리가 거기에 이르기까지는 어떤 것으로 여호와를 섬길는지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나 27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들 보내기를 기뻐하지 아니하고 28바로가 모세에게 이르되 너는 나를 떠나가고 스스로 삼가 다시 내 얼굴을 보지 말라 네가 내 얼굴을 보는 날에는 죽으리라 29모세가 이르되 당신이 말씀하신 대로 내가 다시는 당신의 얼굴을 보지 아니하리이다

영어본문.
21 Then the LORD said to Moses, “Stretch out your hand toward the sky so that darkness will spread over Egypt–darkness that can be felt.” 22 So Moses stretched out his hand toward the sky, and total darkness covered all Egypt for three days. 23 No one could see anyone else or leave his place for three days. Yet all the Israelites had light in the places where they lived. 24 Then Pharaoh summoned Moses and said, “Go, worship the LORD. Even your women and children may go with you; only leave your flocks and herds behind.” 25 But Moses said, “You must allow us to have sacrifices and burnt offerings to present to the LORD our God. 26 Our livestock too must go with us; not a hoof is to be left behind. We have to use some of them in worshiping the LORD our God, and until we get there we will not know what we are to use to worship the LORD.” 27 But the LORD hardened Pharaoh’s heart, and he was not willing to let them go. 28 Pharaoh said to Moses, “Get out of my sight! Make sure you do not appear before me again! The day you see my face you will die.” 29 “Just as you say,” Moses replied, “I will never appear before you again.”

도움말.
캄캄한 흑암(22절). 흑암은 어둠인데 이 앞에 캄캄하다는 수식을 붙여 매우 어두운 절대적인 암흑상태를 표현한다.
처소에서 일어나는 자가 없으되(23절). 돌아다닐 생각조차 하지 못할 정도로 어두운 상태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애굽에 어떤 흑암을 보내시는가(21, 23절)?
⬇ 아래로 인간. 바로는 모세의 제안을 어떻게 타협하려 하는가(24절)?
? 물어봐. 모세는 바로의 타협안을 어떻게 거절하는가(25-26절)?
! 느껴봐. 나는 언제 어디서든 하나님께 예배드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게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근거한 영적 자신감이 있는가?

Meditation. 모세의 자신감은 어디서 왔는가.
계속되는 애굽의 혹독한 재앙 가운데 바로는 모세를 불러 최후의 경고를 보낸다. 살기등등한 위협 속에 모세는 담담하고 담대하게 대답한다. 아직 하나님의 약속 즉 출애굽의 허락이 떨어지지 않았다. 평소 같으면 불안해 할 모세가 이제는 바로의 위협 앞에 전혀 주눅 들지 않고 대처한다. 모세의 이런 자신감은 어디서 왔는가? 이는 그가 그동안 경험한 하나님 체험, 즉 그분의 말씀과 능력에 대한 견고한 신뢰에서 왔다. 그동안 항상 경고하고 재앙을 보내셨던 하나님이 이제는 아무런 예고 없이 흑암 재앙을 보내셨다(21절). 회개의 여지조차 주어지지 않는 이 재앙은 최후 심판에 가까왔음을 암시한다. 게다가 흑암으로 태양을 가린 것은 애굽이 가장 열심으로 섬기는 태양신을 무력화시킨 사건이다. 바로는 태양신 라(Ra)의 아들이라 여겨졌다. 그런데 제국의 태양을 하나님의 권능이 흔적도 없이 가려버리신 것이다.
이런 하나님에 대한 자신감은 모세로 하여금 바로의 타협안을 가차 없이 물리칠 수 있게 만들었다(24-26절). 내 자신감의 근거는 무엇인가? 나에겐 하나님으로 인한 자신감이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