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하나님이 모세에게 마지막 재앙으로 애굽의 모든 맏이를 칠 것을 경고하신다.
성경본문. 출애굽기 11:1-10
한글본문.
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이제 한 가지 재앙을 바로와 애굽에 내린 후에야 그가 너희를 여기서 내보내리라 그가 너희를 내보낼 때에는 여기서 반드시 다 쫓아내리니 2백성에게 말하여 사람들에게 각기 이웃들에게 은금 패물을 구하게 하라 하시더니 3여호와께서 그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받게 하셨고 또 그 사람 모세는 애굽 땅에 있는 바로의 신하와 백성의 눈에 아주 위대하게 보였더라 4모세가 바로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밤중에 내가 애굽 가운데로 들어가리니 5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은 왕위에 앉아 있는 바로의 장자로부터 맷돌 뒤에 있는 몸종의 장자와 모든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죽으리니 6애굽 온 땅에 전무후무한 큰 부르짖음이 있으리라 7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개 한 마리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를 구별하는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셨나니 8왕의 이 모든 신하가 내게 내려와 내게 절하며 이르기를 너와 너를 따르는 온 백성은 나가라 한 후에야 내가 나가리라 하고 심히 노하여 바로에게서 나오니라 9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바로가 너희의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 그러므로 내가 애굽 땅에서 나의 기적을 더하리라 하셨고 10모세와 아론이 이 모든 기적을 바로 앞에서 행하였으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자손을 그 나라에서 보내지 아니하였더라
영어본문.
1 Now the LORD had said to Moses, “I will bring one more plague on Pharaoh and on Egypt. After that, he will let you go from here, and when he does, he will drive you out completely. 2 Tell the people that men and women alike are to ask their neighbors for articles of silver and gold.” 3 (The LORD made the Egyptians favorably disposed toward the people, and Moses himself was highly regarded in Egypt by Pharaoh’s officials and by the people.) 4 So Moses said, “This is what the LORD says: ‘About midnight I will go throughout Egypt. 5 Every firstborn son in Egypt will die, from the firstborn son of Pharaoh, who sits on the throne, to the firstborn son of the slave girl, who is at her hand mill, and all the firstborn of the cattle as well. 6 There will be loud wailing throughout Egypt–worse than there has ever been or ever will be again. 7 But among the Israelites not a dog will bark at any man or animal.’ Then you will know that the LORD makes a distinction between Egypt and Israel. 8 All these officials of yours will come to me, bowing down before me and saying, ‘Go, you and all the people who follow you!’ After that I will leave.” Then Moses, hot with anger, left Pharaoh. 9 The LORD had said to Moses, “Pharaoh will refuse to listen to you–so that my wonders may be multiplied in Egypt.” 10 Moses and Aaron performed all these wonders before Pharaoh, but the LORD hardened Pharaoh’s heart, and he would not let the Israelites go out of his country.
도움말.
장자(5절). 히브리어 ‘베코르’는 맏아들이라기보다 처음 난 것(firstborn)을 의미한다.
혀를 움직이지 아니하리니(7절). 위협을 가하기 위해 입을 여는 행위, 즉 입 벙끗하지 않고, 짖지도 않으리라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보내실 마지막 재앙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4-6절)?
⬇ 아래로 인간.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할 때 어떤 은혜를 약속받는가(2절)?
? 물어봐.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 사람들에게 금은패물을 구한 이유는 무엇일까(3절)?
! 느껴봐. 바로의 위협 속에서도 담대하게 나아간 모세의 담대함이 나에게도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를 눈동자처럼 지키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더 깊이 경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당당하게 나오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할 때 당당하게 나올 것을 선언하신다. 노예처럼 부리던 애굽 왕과 백성들의 눈치를 보며 도망치듯 나오는 것이 아니라, 제발 나가달라고 엎드려 절하며 간청함을 받은 후에야 나갈 것이다(8절). 뿐만 아니다. 애굽 사람들에게 당당하게 금은패물을 구하고, 많은 재물을 얻고서 나갈 것이다. 이는 애굽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생겼기 때문이다. 이들은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종 모세를 위대하게 바라보며 흠모하게 되었다. 이런 호의가 실질적인 도움으로 연결된 것이다. 하나님을 모를 때는 냉혹했지만, 하나님을 알게 되자 이제는 큰 도움의 손길로 바뀐다. 이제 마지막 재앙인 장자의 죽음이 기다리고 있다. 이는 태양신의 아들의 죽음이요, 제국이 의심 없이 믿고 있던 세계관 시스템의 붕괴를 의미한다.
자신들이 믿는 우상보다 크신 하나님의 능력 앞에 저들은 절하며 자원해서 도움의 손길을 펼 것이다. 이는 그들의 호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지식이 저들 속에 역사한 결과다. 내게는 하나님 백성의 당당함이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