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바울은 공동체 안에 있는 복음의 교훈을 거스르며 물의를 빚는 자들을 살피고 그들로부터 떠날 것을 명하면서, 선한 데에는 지혜롭고 악한 데에는 미련할 것을 권면한다.
성경본문. 로마서 16:17-20
한글본문.
17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배운 교훈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그들에게서 떠나라 18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19너희의 순종함이 모든 사람에게 들리는지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로 말미암아 기뻐하노니 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 20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탄을 너희 발 아래에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영어본문.
17.I urge you, brothers, to watch out for those who cause divisions and put obstacles in your way that are contrary to the teaching you have learned. Keep away from them. 18.For such people are not serving our Lord Christ, but their own appetites. By smooth talk and flattery they deceive the minds of naive people. 19.Everyone has heard about your obedience, so I am full of joy over you; but I want you to be wise about what is good, and innocent about what is evil. 20.The God of peace will soon crush Satan under your feet. The grace of our Lord Jesus be with you.
도움말.
미련하기(19절). 헬라어 ‘아케라이오스’로서 ‘단순하다, 혹은 순수하다’라는 뜻으로, 희석되지 않은 포도주를 묘사할 때 사용하는 말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평강의 하나님은 어떤 일을 하시는가(20절)?
⬇ 아래로 인간. 복음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에 대한 합당한 태도는 무엇인가(17절)?
? 물어봐. 선과 악에 대해 성도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19절)?
! 느껴봐. 나는 문안해야(1-16절) 할 자들과 살피고 떠나야 할 자들을 잘 구별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선한 데는 지혜롭고 악한 데는 미련하라’는 권고를 어떻게 적용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지혜와 미련함의 양면작전
편지를 마무리 지으면서 한없이 따뜻한 필체로 문안해야 할 사람들의 리스트를 작성하던 바울이 돌연 필체를 바꾼다. 엄격하고도 냉정하다. ‘살피고, 떠나라’고 한다(10절). 거짓 복음으로 분쟁을 일으키는 자들이 있는지 살필 뿐 아니라, 그들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선한 일에는 지혜로, 악한 일에는 미련함으로 승부를 걸라 명한다(19절). 소위 지혜와 미련함의 양면작전이다. 바울은 이 작전이 승률 100%인 것을 확신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사탄을 발 아래에 완전히 상하게 하실 그 날이 가까워오기 때문이다. 창세기 3:15에 예고된 전역사적, 전우주적 전쟁의 끝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에 완전한 승리로 귀결될 것을 확언한다(계 20:1-10). 그 종말론적 성취를 믿음으로 바라보며 선한 것과 악한 것을 구별하라고 권면하며 경계한다.
당신은 지혜와 미련함의 양동작전을 잘 활용하고 있는가? 지혜로울 때와 미련할 때를 잘 분별하지 못한 채 혼동하고 있지는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