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당신은 항상 영웅이 될 수 없다. 그러나 항상 사람은 될 수 있다. - 괴테
한글본문. 열왕기상 8:62-66
62이에 왕과 및 왕과 함께한 이스라엘이 다 여호와 앞에 희생제물을 드리니라 63솔로몬이 화목제의 희생제물을 드렸으니 곧 여호와께 드린 소가 이만 이천 마리요 양이 십이만 마리라 이와 같이 왕과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성전의 봉헌식을 행하였는데 64그 날에 왕이 여호와의 성전 앞뜰 가운데를 거룩히 구별하고 거기서 번제와 소제와 감사제물의 기름을 드렸으니 이는 여호와의 앞 놋 제단이 작으므로 번제물과 소제물과 화목제의 기름을 다 용납할 수 없음이라 65그 때에 솔로몬이 칠 일과 칠 일 도합 십사 일간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로 지켰는데 하맛 어귀에서부터 애굽 강까지의 온 이스라엘의 큰 회중이 모여 그와 함께 하였더니 66여덟째 날에 솔로몬이 백성을 돌려보내매 백성이 왕을 위하여 축복하고 자기 장막으로 돌아가는데 여호와께서 그의 종 다윗과 그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모든 은혜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마음에 즐거워하였더라
도움말.
“사람에게 주어진 네 가지 기질 곧 담즙질, 다혈질, 우울질, 점액질은 창조의 캔버스 위에 섭리의 대작을 완성해 가시는 하나님의 팔레트의 4원색이다. 당신의 기질의 색깔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나님의 작품에 기여할 수 있겠는가?”
1 선명하고 강렬하게! 담즙질 솔로몬
2 밝고 화려하게! 다혈질 베드로
3 깊고 유려하게! 우울질 모세
4 차분하고 따뜻하게! 점액질 이삭
5 기질의 강점(Merits)으로 역사하라
Meditation. 선명하고 강렬하게! 담즙질 솔로몬
각진 얼굴, 튀어 나온 광대뼈, 강렬한 눈빛, 우렁찬 목소리, 자기 과시적인 어투를 입에 달고 가슴을 내밀고 걷는 사람, 십중팔구 담즙질이다.
담즙질은 타고난 일꾼이다. 다혈질이 수다를 떨고, 점액질이 뜸을 들이고, 우울질이 계획안을 살피고 있는 동안 혼자서도 마음 속 행동지침을 따라 일하고 있다. 담대하고 모험적이며 매사에 확신이 있다. 의지가 강하고 주관이 뚜렷하며 솔직하다. 지도력이 있고 생산적이며 스케일이 크고 속도가 남달라서 큰일들을 곧잘 성취한다. 하지만 관대하지 못하고 냉정하며 완고한 면이 있다. 주장하고 논쟁하려 하고 애정 표현에 약하다. 사람을 조종하려는 경향이 있고 면전에서 노골적인 면박을 주기도 한다.
솔로몬은 담즙질의 대표다. 그처럼 열성적으로 많은 일을 해 낸 사람도 없다. 통치 기간 대부분을 건축에 투자한다. 예루살렘 성전 건축에 7년, 자기 왕궁 건설에 13년을 할애한다. 또 웅장한 세리머니와 이벤트에 재능이 있다. 기브온 산당에서 한 번에 소 1,000마리를 번제로 드리고, 14일간 진행된 성전 낙성식에서 소 22,000마리, 양 120,000마리를 제물로 드리는 일은 담즙질 솔로몬만이 가능하다. 또한 직관과 판단이 뛰어나 두 여인이 한 아기를 들고 와서 서로 자기 아이라 주장하며 소송한 사건을 단박에 판결한다. 그러나 솔로몬은 분노와 화를 다스려야 하는 숙제를 늘 떠안고 살았다. 실제로 그의 잠언에는 분노에 관한 이슈들이 주요 논지를 이룬다. 또한 남에게는 높은 기준을 들이미는 반면 자신에게는 관대한 경향도 있다. 솔로몬은 잠언에서 그의 자녀들에게 힘써 가르친 믿음의 원리들을 말년에 스스로 어긴다.
하나님 섭리의 화폭에서 선명하고 강렬한 터치를 맡은 담즙질. 하늘의 크고 놀라운 역사를 이 땅에 세우도록 준비된 사람이다. 일을 맡으라. 계획하고 추진하라. 다만 속도를 좀 늦추고 화를 삭이고 함께 가는 사람들과 보조를 맞추라. 하나님의 기이한 일을 목도하게 될 것이다.
기도 “담즙질 기질을 통해 주의 일의 더 크고 놀라운 영광을 목도하고 체험하게 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