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22.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4:53-65.

간단설명. 산헤드린 공회에서 주님은 여러 심문에 침묵하시고, 정체성에 관한 것만 대답하셨다. 공회원들의 엄청난 질문 공세에 대응하는 주님의 침묵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4:53-65
한글본문.
53그들이 예수를 끌고 대제사장에게로 가니 대제사장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다 모이더라 54베드로가 예수를 멀찍이 따라 대제사장의 집 뜰 안까지 들어가서 아랫사람들과 함께 앉아 불을 쬐더라 55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증거를 찾되 얻지 못하니 56이는 예수를 쳐서 거짓 증언 하는 자가 많으나 그 증언이 서로 일치하지 못함이라 57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예수를 쳐서 거짓 증언 하여 이르되 58우리가 그의 말을 들으니 손으로 지은 이 성전을 내가 헐고 손으로 짓지 아니한 다른 성전을 사흘 동안에 지으리라 하더라 하되 59그 증언도 서로 일치하지 않더라 60대제사장이 가운데 일어서서 예수에게 물어 이르되 너는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이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냐 하되 61침묵하고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거늘 대제사장이 다시 물어 이르되 네가 찬송 받을 이의 아들 그리스도냐 62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인자가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63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우리가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64그 신성모독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도다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니 그들이 다 예수를 사형에 해당한 자로 정죄하고 65어떤 사람은 그에게 침을 뱉으며 그의 얼굴을 가리고 주먹으로 치며 이르되 선지자 노릇을 하라 하고 하인들은 손바닥으로 치더라

영어본문.
53.They took Jesus to the high priest, and all the chief priests, elders and teachers of the law came together. 54.Peter followed him at a distance, right into the courtyard of the high priest. There he sat with the guards and warmed himself at the fire. 55.The chief priests and the whole Sanhedrin were looking for evidence against Jesus so that they could put him to death, but they did not find any. 56.Many testified falsely against him, but their statements did not agree. 57.Then some stood up and gave this false testimony against him: 58.”We heard him say, ‘I will destroy this man-made temple and in three days will build another, not made by man.’ ” 59.Yet even then their testimony did not agree. 60.Then the high priest stood up before them and asked Jesus, “Are you not going to answer? What is this testimony that these men are bringing against you?” 61.But Jesus remained silent and gave no answer. Again the high priest asked him, “Are you the Christ, the Son of the Blessed One?” 62.”I am,” said Jesus. “And you will see the Son of Man sitting at the right hand of the Mighty One and coming on the clouds of heaven.” 63.The high priest tore his clothes. “Why do we need any more witnesses?” he asked. 64.”You have heard the blasphemy. What do you think?” They all condemned him as worthy of death. 65.Then some began to spit at him; they blindfolded him, struck him with their fists, and said, “Prophesy!” And the guards took him and beat him.

도움말.
온 공회가(55절). 산헤드린 공회이며 대제사장, 사두개인, 바리새인, 원로 장로 등 총 71명으로 이루어졌다. 주로 이스라엘의 입법, 사법, 행정에 관한 일을 집행했지만, 로마의 식민통치 시절이었으므로 사형에 대한 권한은 없었다.
네가 찬송 받을 이의 아들 그리스도냐(61절). 이 질문은 스스로 모순을 지니고 있다. 왜냐하면 대제사장의 직분자로서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고 확신하고 있는 대상에게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이야말로 신성 모독의 죄를 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예수님을 죽음으로 몰기 위해 신성 모독의 죄도 서슴지 않았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가 산헤드린 공회에서 유일하게 증거하신 말씀은 무엇인가(62절)?
⬇ 아래로 인간. 자신의 스승이 모욕을 당하고 있을 때 베드로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54절)?
? 물어봐. 하나님의 아들을 대적하는 인간의 모습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55-60, 64-65절)?
! 느껴봐. 주위 분위기에 눌려 베드로처럼 멀찍이서 관망하려 한 적은 없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위기의 순간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침묵하신 주님, 방관하는 제자
산헤드린 공회원들이 모여 하나님의 아들을 참소하고 있다. 하나님의 통치를 세상에 전해야 할 사람들이 그 통치를 거부하고 그 통치자를 죽이려 하고 있다. 그리고 대제사장이 주님을 사지로 몰기 위해 마지막 덫을 놓았다. “네가 찬송 받을 이의 아들 그리스도냐?” 누가 봐도 분명한 그 덫에 주님은 스스로 걸리셨다. 사실이 그렇지 않은가? 주님의 침묵은 옳지 않은 것에 대한 항거였다. 그러나 주님의 증거는 옳은 일, 진실에 대한 증언이었다. 주님께는 오직 ‘예’와 ‘아니요’만 있을 뿐이다(고후 1:19). 이런 일이 벌어질 때 마당에서 불을 쬐고 있던 베드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그의 모습에서 우리의 모습을 본다. 방관자 베드로의 모습을….
당신은 주님을 참소하는 자들의 편인가, 아니면 방관자들의 편인가? 위기의 순간에 분위기에 편승하거나 방관하지 않고 믿음을 지켜 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