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7-1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음행하는 성도들을 책망한 바울은 성도의 몸이 값으로 사신 바 되었기에 주님과 합하여 한 영이 되어 주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명한다.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6:12-20
한글본문.
12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다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내가 무엇에든지 얽매이지 아니하리라 13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하나님은 이것 저것을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 14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 15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16창녀와 합하는 자는 그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일렀으되 둘이 한 육체가 된다 하셨나니 17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18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 19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20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영어본문.
12 “Everything is permissible for me”–but not everything is beneficial. “Everything is permissible for me”–but I will not be mastered by anything. 13 “Food for the stomach and the stomach for food”–but God will destroy them both. The body is not meant for sexual immorality, but for the Lord, and the Lord for the body. 14 By his power God raised the Lord from the dead, and he will raise us also. 15 Do you not know that your bodies are members of Christ himself? Shall I then take the members of Christ and unite them with a prostitute? Never! 16 Do you not know that he who unites himself with a prostitute is one with her in body? For it is said, “The two will become one flesh.” 17 But he who unites himself with the Lord is one with him in spirit. 18 Flee from sexual immorality. All other sins a man commits are outside his body, but he who sins sexually sins against his own body. 19 Do you not know that your body is a temple of the Holy Spirit, who is in you, whom you have received from God? You are not your own; 20 you were bought at a price. Therefore honor God with your body.

도움말.
피하라(18절). 헬라어 ‘푸고’로서 일시적인 도피나 모면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도망하고 달아나는 행위를 의미한다.
값(20절). 헬라어 ‘티메스’로서 비싼 값 혹은 공정한 거래를 의미하며, 이후 그 어떤 다른 값도 요구되지 않는 상태를 뜻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14절)?
⬇ 아래로 인간. 주님과 합한 사람은 어떤 존재와 같은가(17절)?
? 물어봐. 성도의 몸의 두 가지 비유는 무엇인가(15, 19절)?
! 느껴봐. 나는 과연 성령이 거하시기에 편안한 성전인가?
➡ 옆으로 실천해. 성령이 내 안에 거하시기에 불편하게 하는 삶의 모습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Meditation. 두 가지 격언과 두 가지 진리
바울은 당시 회자되던 두 격언 곧 ‘모든 것이 가하다’(12절), ‘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다’(13절)는 격언들을 반박하며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관한 논지를 열어간다.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참된 자유가 결코 방종과 무책임으로 흘러가서는 안 되며, 그리스도인의 모든 소욕은 그리스도의 영광을 올곧게 지향해야 함을 밝힌다. 특히 음행은 다른 죄에 비해서 전인격과 행동이 동원되는 범죄이므로 그 오염과 손상도 전인적임을 지적하면서, 피해야 할 뿐 아니라(18절) 더 나아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에 집중되어 있을 때에 해결됨을 역설한다(20절). 아울러 바울은 “알지 못하느냐”라는 수사적 질문을 통해서 성도는 ‘그리스도의 지체’(15절)이며, ‘성령의 전’(19절)이라는 진리를 확립한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시대정신이 만들어내는 격언들에 부화뇌동하지 않는다. 그것들을 이루는 도구가 되지 않는다. 오직 그리스도의 지체요 성령의 전이라는 정체성 안에서 하나님의 영광만을 도모한다. 당신이 참된 자유를 누리기 위해 해방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