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7-1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세상에 대해 어리석은 사람이 되라고 가르치면서, 세상의 지혜에 근거해 사람을 자랑하지 말고 모든 것이 하나님의 소유라는 사실에 주목할 것을 역설한다.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3:18-23
한글본문.
18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로 생각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 19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니 기록된 바 하나님은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 20또 주께서 지혜 있는 자들의 생각을 헛것으로 아신다 하셨느니라 21그런즉 누구든지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 만물이 다 너희 것임이라 22바울이나 아볼로나 게바나 세계나 생명이나 사망이나 지금 것이나 장래 것이나 다 너희의 것이요 23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이니라

영어본문.
18 Do not deceive yourselves. If any one of you thinks he is wise by the standards of this age, he should become a “fool” so that he may become wise. 19 For the wisdom of this world is foolishness in God’s sight. As it is written: “He catches the wise in their craftiness”; 20 and again, “The Lord knows that the thoughts of the wise are futile.” 21 So then, no more boasting about men! All things are yours, 22 whether Paul or Apollos or Cephas or the world or life or death or the present or the future–all are yours, 23 and you are of Christ, and Christ is of God.

도움말.
만물(21절). 헬라어 ‘판타’로서 하나님의 피조세계 전체를 가리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19-20절)?
⬇ 아래로 인간. 세상에서 참된 지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18절)?
? 물어봐. 사람을 자랑하는 일이 합당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21-23절)?
! 느껴봐. 나는 세상 지혜에 어리석은 사람인가, 하나님의 지혜에 어리석은 사람인가?
➡ 옆으로 실천해. 세상의 지혜에 대해 어리석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지금 내가 결단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이중부정으로 강한 긍정을
이중부정은 강한 긍정이다. 하나님이 미련하게 하신 세상 지혜에 대해 스스로 어리석기로 선택할 때 진정으로 하나님의 지혜를 갖게 된다(18절). 더욱이 바울은 하나님의 지혜를 가진 사람으로서 당시 교회 내에 만연했던 자기 지도자 자랑을 문제 삼았다(21절). 그리고 소유의 개념으로 그 문제를 푼다. 즉 하나님은 구속받은 교회 곧 성도들에게 그 지도자들과 이 세상의 공간과 시간과 관련된 만물을 주셨다는 것이다(22절). 충성이 능사는 아니다. 교회 지도자들을 향한 균형 잃은 충성은 오히려 교회를 나누고 허문다.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을 향한 충성만이 교회를 하나로 세운다. 지도자들에 대한 과대망상과 비현실적인 기대의 거품을 빼야 한다. 그들을 바른 자리로 되돌려야 한다. 이것이 진정으로 그리스도를 위하고 지도자들을 위하는 것이다.
절충할 수 없는 하나님과 세상 지혜의 대립각 속에서 당신은 어떠한 지혜에 미련한 사람이 되겠는가? 세상 지혜인가, 하나님의 지혜인가? 또한 영적 지도자들에 대한 태도는 온당한가? 거품은 없는가? 그들을 어떻게 섬기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