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0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아브람은 믿음으로 순종해 나아갔던 땅에 기근이 들자 애굽으로 피신한다. 그러나 이는 아내 사래를 빼앗길 뻔한 큰 위기를 초래한다.

성경본문. 창세기 12:10-20
한글본문.
10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11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그의 아내 사래에게 말하되 내가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12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그의 아내라 하여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13원하건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러면 내가 그대로 말미암아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말미암아 보존되리라 하니라 14아브람이 애굽에 이르렀을 때에 애굽 사람들이 그 여인이 심히 아리따움을 보았고 15바로의 고관들도 그를 보고 바로 앞에서 칭찬하므로 그 여인을 바로의 궁으로 이끌어들인지라 16이에 바로가 그로 말미암아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아브람이 양과 소와 노비와 암수 나귀와 낙타를 얻었더라 17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18바로가 아브람을 불러서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나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 네가 어찌하여 그를 네 아내라고 내게 말하지 아니하였느냐 19네가 어찌 그를 누이라 하여 내가 그를 데려다가 아내를 삼게 하였느냐 네 아내가 여기 있으니 이제 데려가라 하고 20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와 함께 그의 아내와 그의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영어본문.
10 Now there was a famine in the land, and Abram went down to Egypt to live there for a while because the famine was severe. 11 As he was about to enter Egypt, he said to his wife Sarai, “I know what a beautiful woman you are. 12 When the Egyptians see you, they will say, ‘This is his wife.’ Then they will kill me but will let you live. 13 Say you are my sister, so that I will be treated well for your sake and my life will be spared because of you.” 14 When Abram came to Egypt, the Egyptians saw that she was a very beautiful woman. 15 And when Pharaoh’s officials saw her, they praised her to Pharaoh, and she was taken into his palace. 16 He treated Abram well for her sake, and Abram acquired sheep and cattle, male and female donkeys, menservants and maidservants, and camels. 17 But the LORD inflicted serious diseases on Pharaoh and his household because of Abram’s wife Sarai. 18 So Pharaoh summoned Abram. “What have you done to me?” he said. “Why didn’t you tell me she was your wife? 19 Why did you say, ‘She is my sister,’ so that I took her to be my wife? Now then, here is your wife. Take her and go!” 20 Then Pharaoh gave orders about Abram to his men, and they sent him on his way, with his wife and everything he had.

도움말.
그 땅(10절). 아브람이 최종적으로 이주한 남방(네게브) 땅(12:9)이다.
거류하려고(10절). 나그네살이 하려고, 임시로 머물려고(live there for a while)라는 뜻이다.
큰 재앙(17절). 질병이나 화를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아브람의 위기에 어떻게 개입하시는가(17절)?
⬇ 아래로 인간. 아브람은 애굽으로 피신하며 무엇을 걱정했는가(11-13절)?
? 물어봐.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에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10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의 말씀과 현실 사이에서 충돌이 일어날 때 어떻게 반응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인간적인 방법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붙잡아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약속의 땅에 기근이 찾아올 때.
하나님이 약속하셨다고 확신한 땅에 기근이 찾아왔다. 목축을 하던 아브람은 먹을 식량과 초목이 없으므로 어떻게든 기근이 없는 땅으로 이주해야만 했다. 이집트가 갖고 있는 나일 강의 비옥한 환경에 잠시 피신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었다. 그런데 그곳으로 가려는 아브람에겐 아리따운 아내를 빼앗길지 모른다는 걱정거리가 생기고, 결국 하나님의 말씀을 벗어나 돌파구를 찾던 아브람은 거짓말이라는 인간적인 유혹에 빠지고 만다. 그 인간적인 대안은 결국 가족 전체를 큰 위기에 빠뜨리지만, 바로 이 일촉즉발의 위기 가운데 하나님이 친히 개입하셔서(17절), 아브람은 위기를 벗어난다.
약속의 땅에 문제가 생길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 땅에 우직하게 버티는 힘이다. 지금까지 인도하신 이가 하나님이라면, 그 문제를 다스리시는 분도 하나님일 것이다. 당신은 대안이 보이지 않을 때도 끝까지 당신을 부르신 그분의 부르심 앞에 믿음으로 버텨내며 하나님을 신뢰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