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0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의 동맹군을 쳐부수고 돌아올 때에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이 그를 맞이하고 축복한다. 아브람은 이에 대한 응답으로 십일조를 드린다.

성경본문. 창세기 14:17-24
한글본문.
17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 한 왕들을 쳐부수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의 골짜기로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 18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19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20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21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이르되 사람은 내게 보내고 물품은 네가 가지라 22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내가 손을 들어 맹세하노니 23네 말이 내가 아브람으로 치부하게 하였다 할까 하여 네게 속한 것은 실 한 오라기나 들메끈 한 가닥도 내가 가지지 아니하리라 24오직 젊은이들이 먹은 것과 나와 동행한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의 분깃을 제할지니 그들이 그 분깃을 가질 것이니라

영어본문.
17 After Abram returned from defeating Kedorlaomer and the kings allied with him, the king of Sodom came out to meet him in the Valley of Shaveh (that is, the King’s Valley). 18 Then Melchizedek king of Salem brought out bread and wine. He was priest of God Most High, 19 and he blessed Abram, saying, “Blessed be Abram by God Most High, Creator of heaven and earth. 20 And blessed be God Most High, who delivered your enemies into your hand.” Then Abram gave him a tenth of everything. 21 The king of Sodom said to Abram, “Give me the people and keep the goods for yourself.” 22 But Abram said to the king of Sodom, “I have raised my hand to the LORD, God Most High, Creator of heaven and earth, and have taken an oath 23 that I will accept nothing belonging to you, not even a thread or the thong of a sandal, so that you will never be able to say, ‘I made Abram rich.’ 24 I will accept nothing but what my men have eaten and the share that belongs to the men who went with me–to Aner, Eshcol and Mamre. Let them have their share.”

도움말.
사웨 골짜기(17절). 평원이라는 뜻으로 예루살렘 부근 동쪽, 기드론 골짜기와 힌놈 골짜기가 만나는 곳에 위치한 계곡이다.
살렘 왕 멜기세덱(18절). ‘살렘’은 평화라는 뜻으로 예루살렘의 옛 이름이며(시 76:2), ‘멜기세덱’은 의의 왕이란 뜻이다.
치부하게(23절). 부자로 만들었다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아브람의 승리를 통해 하나님은 어떤 분으로 드러나는가(19-20절)?
⬇ 아래로 인간. 아브람은 멜기세덱의 축복을 받고 어떻게 행동하는가(20절)?
? 물어봐. 아브람이 소돔 왕의 제안을 거절한 이유는 무엇인가(21, 23절)?
! 느껴봐. 나는 아브람과 같이 물질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전폭적으로 인정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물질에 있어서 바르게 세워야 하는 원칙은 무엇인가?

Meditation. 썸타는 신앙을 경계하라.
요즘 젊은이들은 연애하는 건 아니지만 그런 감정을 가지고 접근하면서 만나는 상태를 썸탄다고 말한다. 상대방에게 온전히 헌신하기는 두렵고, 로맨틱한 감정만을 즐기려는 것이다. 주로 무관심한 것 같으면서 은근한 관심을 표현하는 관계다. 신앙도 썸타는 신앙이 있다. 온전히 헌신하기는 겁나고, 신앙의 단맛만을 즐기려는 모습이다. 아브람의 조카 롯은 썸타는 신앙을 갖고 있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 같다가도 온전히 경외하기보다는 소돔의 풍요로움과 영화를 부러워했다.
반면 아브람은 이러한 신앙을 경계한다.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승리로 얻은 전리품을 모두 가져가라고 제안했을 때, 이를 단호히 거절한다. 하나님으로 말미암지 않고 소돔 왕으로 인해 부유해졌다는 말을 듣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오히려 아브람은 전쟁에서 얻은 전리품의 십일조를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에게 드린다. 당신의 중심에는 하나님의 역사하심에 대한 선명한 확신이 있는가, 아직도 세상과 주님 사이에서 위험한 줄타기를 하며 썸을 타고 있지는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