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1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은 소돔으로 향하시면서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를 멸망시킬 계획을 말씀하신다.

성경본문. 창세기 18:16-21
한글본문.
16그 사람들이 거기서 일어나서 소돔으로 향하고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러 함께 나가니라 17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18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19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20여호와께서 또 이르시되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거우니 21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 모든 행한 것이 과연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 하노라

영어본문.
16 When the men got up to leave, they looked down toward Sodom, and Abraham walked along with them to see them on their way. 17 Then the LORD said, “Shall I hide from Abraham what I am about to do? 18 Abraham will surely become a great and powerful nation, and all nations on earth will be blessed through him. 19 For I have chosen him, so that he will direct his children and his household after him to keep the way of the LORD by doing what is right and just, so that the LORD will bring about for Abraham what he has promised him.” 20 Then the LORD said, “The outcry against Sodom and Gomorrah is so great and their sin so grievous 21 that I will go down and see if what they have done is as bad as the outcry that has reached me. If not, I will know.”

도움말.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17절). 원문에는 “내가 하려는 것을 ‘내가’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라는 의미로서 ‘내가’가 두 번이나 강조된다.
권속(19절). 가정, 집안사람들을 가리킨다.
공도(19절). 공평하고 바른 도리(justice)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소돔과 고모라에 가시는 이유는 무엇인가(20-21절)?
⬇ 아래로 인간. 아브라함은 어떤 미래를 약속받는가(18절)?
? 물어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19절)?
! 느껴봐. 나는 이웃의 부르짖음과 고통을 직접 돌아보며 확인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이 나를 부르신 목적을 이루기 위해 내가 노력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현장을 확인하라.
아브라함에게 극진한 대접을 받고 길을 떠나시는 하나님은 당신의 비밀한 계획을 그에게 털어놓으신다. 아브라함을 친구처럼 여기시며 하나님의 깊은 속마음을 나누시는 것이다(17절). 그러면서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를 향해 가시는 이유를 말씀하신다. 소돔과 고모라로 인해 고통받는 이들이 부르짖는 소리가 크고 그들의 죄악이 너무 무거워, 실제로 그 현장을 확인하러 가신다는 것이다. 마치 의로운 재판장이 현장을 확인해 정의롭고 공정한 판결을 내리는 것과 같다. 심판을 내리기 전, 현장을 확인하시는 하나님의 심사숙고를 보여주시는 것이다.
우리 사회는 ‘카더라’는 말에 너무 쉽게 휩쓸리는 경향이 있다. 명확한 근거 없이 직접적인 확인 없이 무턱대고 믿고 휩쓸리는 것이다. 나는 얼마나 현장을 확인하는가? 인간관계에 대한 이런저런 소문, 내가 속한 조직의 이런저런 루머, 제3자를 통한 정보 등은 모두 현장을 확인하고 결론을 내려야 한다. 결정을 내리기 전, 반드시 현장을 확인하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