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17. 주일에는 읽는 QT. 오복(五福)@크리스토스 3.

간단설명. “근심은 고통을 빌려 가는 사람들이 지불하는 이자다.” - G. W. 라이언
한글본문.
시편 29:11.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힘을 주심이여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평강의 복을 주시리로다

다니엘 10:19. 이르되 큰 은총을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이같이 내게 말하매 내가 곧 힘이 나서 이르되 내 주께서 나를 강건하게 하셨사오니 말씀하옵소서

빌립보서 4: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영어본문.
Psalms 29:11. The LORD gives strength to his people; the LORD blesses his people with peace.

Daniel 10:19. “Do not be afraid, O man highly esteemed,” he said. “Peace! Be strong now; be strong.” When he spoke to me, I was strengthened and said, “Speak, my lord, since you have given me strength.”

Philippians 4:7. And the peace of God, which transcends all understanding, will guard your hearts and your minds in Christ Jesus.

Meditation. 삼복(三福), 강녕(康寧)@크리스토스.

서경(書經) 주서(周書) 홍범편(洪範篇)에서 “오복은 삼왈강녕(三曰康寧)”이라 했습니다. 즉 사람이 누릴 수 있는 다섯 가지 지복(至福) 중 셋째는 강녕 곧 신체적 건강과 심리적 안녕이라는 말입니다.

성경 역시 ‘힘과 평강의 복’을 선언하면서 복을 중요하게 다룹니다(시 29:11). 육체적 강건과 영적 평강을 복으로 다룹니다. 그러나 그 차원이 좀 다릅니다. 복음서를 보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사역 가운데 육체와 영혼에 걸친 전인적인 회복이 많았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는 다름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회복과 하나님의 통치의 결과이자 표징입니다. 죄가 사람의 영혼과 육체를 병들게 하고 어그러지게 했고, 하나님 나라가 회복되는 곳에서는 그 영혼과 육체가 온전하게 회복되어 평안과 강건이 이루어지게 됨을 시사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강건과 평강을 누리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 나라와 그 통치의 회복을 간구해야 합니다(마 6:33).

뿐만 아니라 강건과 평강을 ‘구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이 그것을 주시기 때문입니다(시 29:11). 물론 육체적 강건함과 영적 평안을 위해 스스로 힘써야 할 일도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궁극적으로 사람이 스스로 만들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기도해야 하고(요삼 1:2), 하나님의 명과 은총을 받아야 합니다(단 10:19). 그렇게 하늘로부터 부어진 하나님의 강녕은 마음과 생각을 지켜준다고 합니다(빌 4:7). 지킨다는 단어는 군사용어입니다. 파수꾼을 세운다는 뜻입니다. 평강의 파수꾼들이 삶의 구석구석을 지키고, 평강의 군대가 순례의 길 좌우에 주둔하고 호위하게 된다고 약속합니다.

하나님의 강녕은 오직 ‘엔 크리스토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빌 4:7). 당신은 지금 예수 그리스도의 임재 안에서 평강의 군대가 열어주는 천로역정을 행하고 있습니까? 강녕의 복을 찾기 위해 어디로 피난하고 있습니까?

기도
“주님의 임재 깊은 곳에 터져나는 참된 강건과 평안의 샘을 매 순간 길어 마시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