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0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다시 찾아오셔서 제물 사이로 지나가며 언약을 확증하신다.
성경본문. 창세기 15:12-21
한글본문.
12해 질 때에 아브람에게 깊은 잠이 임하고 큰 흑암과 두려움이 그에게 임하였더니 13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14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15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16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17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18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19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20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21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영어본문.
12 As the sun was setting, Abram fell into a deep sleep, and a thick and dreadful darkness came over him. 13 Then the LORD said to him, “Know for certain that your descendants will be strangers in a country not their own, and they will be enslaved and mistreated four hundred years. 14 But I will punish the nation they serve as slaves, and afterward they will come out with great possessions. 15 You, however, will go to your fathers in peace and be buried at a good old age. 16 In the fourth generation your descendants will come back here, for the sin of the Amorites has not yet reached its full measure.” 17 When the sun had set and darkness had fallen, a smoking firepot with a blazing torch appeared and passed between the pieces. 18 On that day the LORD made a covenant with Abram and said, “To your descendants I give this land, from the river of Egypt to the great river, the Euphrates- 19 the land of the Kenites, Kenizzites, Kadmonites, 20 Hittites, Perizzites, Rephaites, 21 Amorites, Canaanites, Girgashites and Jebusites.”

도움말.
흑암과 두려움(12절). 전능하신 하나님의 나타나심으로 인해 생기는 두려움이다.
애굽 강(18절). 나일 강이 아니고 이스라엘 남서쪽 경계인 애굽 시내(민 34:5) 혹은 와디 엘 아리쉬를 가리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아브람과 그 후손을 향해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13-16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이 찾아오실 때 아브람은 어떤 체험을 하는가(12절)?
? 물어봐. 아브람의 자손이 사대 만에 약속의 땅으로 돌아오는 이유는 무엇인가(16절)?
! 느껴봐. 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세밀하다는 것을 알아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더욱 하나님을 신실하게 바라보기 위해 바뀌어야 할 자세는 무엇인가?

Meditation. 우리의 생각보다 큰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계획을 드러내신다. 아브람의 관심은 자신의 몸을 통해 나올 후사 하나에 온통 집중되었다면, 하나님의 계획은 아브람을 뛰어넘어 그의 후손과 그 이후까지 펼쳐져 있다. 하나님은 아브람의 아들뿐 아니라 그 아들을 통해 이룰 족속, 그리고 그 족속이 이방에서 나그네가 되어 400년을 노예로 섬길 것과 이후 자유의 몸이 되어 약속의 땅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까지 말씀하신다. 그 계획 속엔 가나안 땅의 죄악에 대한 심판까지 포함되어 있다. 하나님은 아브람 한 사람 만이 아니라 온 열방을 통치하실 세심한 계획을 갖고 계시다는 걸 엿볼 수 있다.
하나님의 계획은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크다. 또한 이를 성취하기 위한 하나님의 열심은 우리의 열정보다 훨씬 강력하다. 쪼개진 제물 사이로 지나간다는 것은 이 언약을 성취하지 않으면 자신도 이 제물과 같은 운명을 맞을 것을 암시하는 맹세다. 즉 반드시 이루고야 말겠다는 단호한 의지의 표현인 것이다. 당신은 이런 하나님을 얼마나 신뢰하며 신실하게 붙들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