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0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베드로는 기도 후에 하늘로부터 부정한 음식이 담긴 그릇이 내려오는 환상을 세 번이나 보게 된다. 그것을 생각할 때 성령이 베드로에게 그를 청하러 오는 사람들과 함께 가라고 명하신다.

성경본문. 사도행전 10:9-23
한글본문.
9이튿날 그들이 길을 가다가 그 성에 가까이 갔을 그 때에 베드로가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니 그 시각은 제 육 시더라 10그가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사람들이 준비할 때에 황홀한 중에 11하늘이 열리며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보자기 같고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 12그 안에는 땅에 있는 각종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더라 13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어라 하거늘 14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하지 아니한 것을 내가 결코 먹지 아니하였나이다 한대 15또 두 번째 소리가 있으되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 16이런 일이 세 번 있은 후 그 그릇이 곧 하늘로 올려져 가니라 17베드로가 본 바 환상이 무슨 뜻인지 속으로 의아해 하더니 마침 고넬료가 보낸 사람들이 시몬의 집을 찾아 문 밖에 서서 18불러 묻되 베드로라 하는 시몬이 여기 유숙하느냐 하거늘 19베드로가 그 환상에 대하여 생각할 때에 성령께서 그에게 말씀하시되 두 사람이 너를 찾으니 20일어나 내려가 의심하지 말고 함께 가라 내가 그들을 보내었느니라 하시니 21베드로가 내려가 그 사람들을 보고 이르되 내가 곧 너희가 찾는 사람인데 너희가 무슨 일로 왔느냐 22그들이 대답하되 백부장 고넬료는 의인이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라 유대 온 족속이 칭찬하더니 그가 거룩한 천사의 지시를 받아 당신을 그 집으로 청하여 말을 들으려 하느니라 한대 23베드로가 불러 들여 유숙하게 하니라 이튿날 일어나 그들과 함께 갈새 욥바에서 온 어떤 형제들도 함께 가니라

영어본문.
9 About noon the following day as they were on their journey and approaching the city, Peter went up on the roof to pray. 10 He became hungry and wanted something to eat, and while the meal was being prepared, he fell into a trance. 11 He saw heaven opened and something like a large sheet being let down to earth by its four corners. 12 It contained all kinds of four-footed animals, as well as reptiles of the earth and birds of the air. 13 Then a voice told him, “Get up, Peter. Kill and eat.” 14 “Surely not, Lord!” Peter replied. “I have never eaten anything impure or unclean.” 15 The voice spoke to him a second time, “Do not call anything impure that God has made clean.” 16 This happened three times, and immediately the sheet was taken back to heaven. 17 While Peter was wondering about the meaning of the vision, the men sent by Cornelius found out where Simon’s house was and stopped at the gate. 18 They called out, asking if Simon who was known as Peter was staying there. 19 While Peter was still thinking about the vision, the Spirit said to him, “Simon, three men are looking for you. 20 So get up and go downstairs. Do not hesitate to go with them, for I have sent them.” 21 Peter went down and said to the men, “I’m the one you’re looking for. Why have you come?” 22 The men replied, “We have come from Cornelius the centurion. He is a righteous and God-fearing man, who is respected by all the Jewish people. A holy angel told him to have you come to his house so that he could hear what you have to say.” 23 Then Peter invited the men into the house to be his guests. The next day Peter started out with them, and some of the brothers from Joppa went along.

도움말.
제 육시(9절). 낮 12시로 유대인들의 기도 시간과는 상관이 없다. 따라서 베드로는 유대인의 습관과는 상관없이 기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내려오는(11절), 내려가(20-21절). 두 구절 모두 같은 단어 ‘카타바이노’가 사용되었다. 하나님의 내려주심과 베드로의 내려감의 상관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성령이 베드로에게 말씀하신 타이밍은 언제였는가(19절)?
⬇ 아래로 인간. 베드로를 청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성에 가까이 올 때 그는 어떤 일을 하고 있었는가(9절)?
? 물어봐. 고넬료와 베드로가 각각 환상을 본 시각은 언제이며, 어떤 일을 할 때였는가(3, 9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때에 최종적 권위를 말씀에 두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섭리를 이해하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기 위해 더욱 힘써야 할 일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한 지붕 아래 세 가족
땅 끝을 향한 복음의 진군을 위해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가 더욱 긴박하게 진행된다. 하나님은 고넬료의 제9시 기도(3, 30절)와 베드로의 제6시 기도(9절)를 연결시키신다. 그들의 기도 속 환상을 통해 하나님의 섭리의 시그널이 흐르게 하신다. 더욱이 하나님은 이미 부정한 무두장이까지 용납한 베드로를 더욱 밀어붙여 가신다. 세 번이나 거듭되는 환상을 통해 이제는 이방인까지 용납하게 하시려는 것이다. 그 환상 때문에 의아해 하고(17절) 생각에 잠겨있는(19절) 베드로에게 하나님은 성령의 말씀으로 확증해 주신다(19절). 그러자 하늘로부터 내린 그릇처럼 베드로도 이제 지붕에서 내려가 이방인들을 만난다(뜻풀이 참조). 마침내 한 지붕 아래 세 부류의 사람들이 밤을 함께 지내게 된다(23절). 유대인 사도 베드로, 부정한 무두장이 시몬, 그리고 이방인 고넬료의 심복들. 복음 안에서 하나님의 퍼즐들이 한 데 모아지고 있다.
당신은 기도를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시그널에 민감한가?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확증하고 있는가? 그 말씀이 주어질 때 기꺼이 기도하는 자리에서 내려가 순종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6-08-01. QT큐티체조. 사도행전 10장.

간단설명. 환상 중에 하나님의 사자가 경건한 백부장 고넬료에게 나타나, 그의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 기억하신바 되었음을 알리고, 욥바에 머물고 있는 베드로를 집으로 청할 것을 명한다.

성경본문. 사도행전 10:1-8
한글본문.
1가이사랴에 고넬료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달리야 부대라 하는 군대의 백부장이라 2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3하루는 제 구 시쯤 되어 환상 중에 밝히 보매 하나님의 사자가 들어와 이르되 고넬료야 하니 4고넬료가 주목하여 보고 두려워 이르되 주여 무슨 일이니이까 천사가 이르되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5네가 지금 사람들을 욥바에 보내어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청하라 6그는 무두장이 시몬의 집에 유숙하니 그 집은 해변에 있다 하더라 7마침 말하던 천사가 떠나매 고넬료가 집안 하인 둘과 부하 가운데 경건한 사람 하나를 불러 8이 일을 다 이르고 욥바로 보내니라

영어본문.
1 At Caesarea there was a man named Cornelius, a centurion in what was known as the Italian Regiment. 2 He and all his family were devout and God-fearing; he gave generously to those in need and prayed to God regularly. 3 One day at about three in the afternoon he had a vision. He distinctly saw an angel of God, who came to him and said, “Cornelius!” 4 Cornelius stared at him in fear. “What is it, Lord?” he asked. The angel answered, “Your prayers and gifts to the poor have come up as a memorial offering before God. 5 Now send men to Joppa to bring back a man named Simon who is called Peter. 6 He is staying with Simon the tanner, whose house is by the sea.” 7 When the angel who spoke to him had gone, Cornelius called two of his servants and a devout soldier who was one of his attendants. 8 He told them everything that had happened and sent them to Joppa.

도움말.
경건하여(2절), 경건한(7절). 헬라어 ‘유세베스’로서 사도행전에서 본 문맥에서만 두 번 사용된다. 유대교에 입문한 이방인의 경건함을 설명하는 전문용어로, 누가는 주로 경건함을 설명할 때에 ‘율라베스’라는 단어를 쓴다(행 2:5, 8:2, 22:12 등).
제 구 시(3절). 오후 3시다. 고넬료는 유대인들의 관습을 따라 기도했던 것으로 보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경건한 고넬료에게 어떤 일을 행하시는가(3-5절)?
⬇ 아래로 인간. 고넬료의 경건함은 어떻게 드러나 보였는가(2절)?
? 물어봐. 경건한 고넬료의 수하에는 어떤 부하가 있었는가(7절)?
! 느껴봐.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사람을 지금도 특별한 방식으로 만나주신다는 것을 믿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의 경건함이 흘러가서 거룩한 영향력을 미쳐야 할 사람들은 누구인가?

Meditation. 구약의 경계를 지나 신약의 지평으로
가이사랴에 주둔하고 있던 로마 군대의 백부장 고넬료는 이방인이었으나 경건했다. 그의 경건은 구체적이고 입체적이었다. 위를 향해서는 기도로(2절), 옆을 향해서는 구제로(2절), 그리고 아래를 향해서는 수하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침으로(7절) 나타났다. 그러나 그 경건은 어디까지나 구약의 하나님 나라에나 합한 것이었다(뜻풀이 참조). 하나님은 환상 중에 사자를 보내 베드로를 청할 것을 명하시고, ‘그와 그의 온 집이 구원받을 말씀’(11:14)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게 하신다. 하나님은 로마 제국으로부터 구약의 하나님 나라 지경에 들어선 고넬료를 마침내 신약의 하나님 나라 지평으로까지 불러들이려 하신다. 자기를 찾는 사람들에게 상 주시는 하나님이심을 유감없이 보여주신다(히 11:6).
하나님은 구원하시기로 작정해 깨끗하게 하신 사람들(15절)을 얻기 위해 기꺼이 특별한 방식을 사용하신다. 당신은 지금도 하나님이 이러한 섭리를 행하실 수 있음을 믿고 있는가? 그리고 그 섭리에 순종하기 위해 베드로처럼 달려갈 준비가 되어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