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01. QT큐티체조. 사도행전 19장.

간단설명. 바울이 에베소에 이르렀을 때 성령의 계심도 듣지 못한 어떤 제자들을 만나자 주 예수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세례를 베푼다. 바울이 안수하자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고 방언과 예언도 하게 된다.

성경본문. 사도행전 19:1-7
한글본문.
1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 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 2이르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이르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계심도 듣지 못하였노라 3바울이 이르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니라 4바울이 이르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5그들이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6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7모두 열두 사람쯤 되니라

영어본문.
1 While Apollos was at Corinth, Paul took the road through the interior and arrived at Ephesus. There he found some disciples 2 and asked them, “Did you receive the Holy Spirit when you believed?” They answered, “No, we have not even heard that there is a Holy Spirit.” 3 So Paul asked, “Then what baptism did you receive?” “John’s baptism,” they replied. 4 Paul said, “John’s baptism was a baptism of repentance. He told the people to believe in the one coming after him, that is, in Jesus.” 5 On hearing this, they were baptized into the name of the Lord Jesus. 6 When Paul placed his hands on them, the Holy Spirit came on them, and they spoke in tongues and prophesied. 7 There were about twelve men in all.

도움말.
어떤 제자들(1절). 아볼로가 에베소에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를 만나기 전 성경을 가르칠 때 그에게 영향을 받아 믿게 된 사람들일 것으로 추정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성령이 에베소의 제자들에게 임하실 때 어떤 일들이 발생했는가(6절)?
⬇ 아래로 인간. 에베소의 제자들은 어떠한 믿음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는가(2-3절)?
? 물어봐. 요한의 세례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3-4절)?
! 느껴봐. 나는 내 안에 성령이 함께하시는 온전한 신자인가?
➡ 옆으로 실천해. 성령이 내 안에서 충만하게 역사하시도록 내가 지불해야 할 대가는 무엇인가?

Meditation. 아볼로 증후군에 대한 처방
에베소의 제자들 중 일부는 소위 ‘아볼로 증후군’을 앓고 있었다. 함량과 핵심이 결여된 복음을 붙들고 있었던 것이다. 아볼로가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이 결여되었다면(18:24-28), 에베소의 제자들은 성령에 대한 지식이 결여되었다(2절). 요한의 세례는 알았지만(3절, 18:25) 성령이 계심은 듣지도 못한 실정이었다. 성령이 빠진 복음은 그 어떤 은사도, 역사도 없다. 이에 바울은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 때에 ‘내 뒤에 오시는 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언급한 사실을 상기시키고(4절)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안수하자 성령이 그들에게 임해 방언과 예언도 하게 된다(5-6절). 성령이 계신 온전한 복음은 은사와 역사를 불러온다.
성령은 온전한 복음의 필수조건이며 핵심조건이다. 성령이 배제된 채 온전한 복음의 역사는 불가능하다. 당신이 붙들고 있는 복음은 온전한가? 당신은 성령으로 충만한 표정과 언어와 예배와 삶의 방식을 통해 온전한 복음을 드러내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