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0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여호와의 영이 사울에게서 떠나자 사울은 악령에 시달리고, 이에 다윗이 사울 곁으로 부름 받아 그를 위해 수금을 탄다.

성경본문. 사무엘상 16:14-23
한글본문.
14여호와의 영이 사울에게서 떠나고 여호와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그를 번뇌하게 한지라 15사울의 신하들이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하나님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왕을 번뇌하게 하온즉 16원하건대 우리 주께서는 당신 앞에서 모시는 신하들에게 명령하여 수금을 잘 타는 사람을 구하게 하소서 하나님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왕에게 이를 때에 그가 손으로 타면 왕이 나으시리이다 하는지라 17사울이 신하에게 이르되 나를 위하여 잘 타는 사람을 구하여 내게로 데려오라 하니 18소년 중 한 사람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베들레헴 사람 이새의 아들을 본즉 수금을 탈 줄 알고 용기와 무용과 구변이 있는 준수한 자라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시더이다 하더라 19사울이 이에 전령들을 이새에게 보내어 이르되 양 치는 네 아들 다윗을 내게로 보내라 하매 20이새가 떡과 한 가죽부대의 포도주와 염소 새끼를 나귀에 실리고 그의 아들 다윗을 시켜 사울에게 보내니 21다윗이 사울에게 이르러 그 앞에 모셔 서매 사울이 그를 크게 사랑하여 자기의 무기를 드는 자로 삼고 22또 사울이 이새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원하건대 다윗을 내 앞에 모셔 서게 하라 그가 내게 은총을 얻었느니라 하니라 23하나님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사울에게 이를 때에 다윗이 수금을 들고 와서 손으로 탄즉 사울이 상쾌하여 낫고 악령이 그에게서 떠나더라

영어본문.
14.Now the Spirit of the LORD had departed from Saul, and an evil spirit from the LORD tormented him. 15.Saul’s attendants said to him, “See, an evil spirit from God is tormenting you. 16.Let our lord command his servants here to search for someone who can play the harp. He will play when the evil spirit from God comes upon you, and you will feel better.” 17.So Saul said to his attendants, “Find someone who plays well and bring him to me.” 18.One of the servants answered, “I have seen a son of Jesse of Bethlehem who knows how to play the harp. He is a brave man and a warrior. He speaks well and is a fine-looking man. And the LORD is with him.” 19.Then Saul sent messengers to Jesse and said, “Send me your son David, who is with the sheep.” 20.So Jesse took a donkey loaded with bread, a skin of wine and a young goat and sent them with his son David to Saul. 21.David came to Saul and entered his service. Saul liked him very much, and David became one of his armor-bearers. 22.Then Saul sent word to Jesse, saying, “Allow David to remain in my service, for I am pleased with him.” 23.Whenever the spirit from God came upon Saul, David would take his harp and play. Then relief would come to Saul; he would feel better, and the evil spirit would leave him.

도움말.
번뇌하게 한지라(14절). 직역하면 그 위에 떨어지다, 엄습하다란 뜻으로, 마치 여호와의 영이 급하고 강하게 내려온 것처럼 악령도 급하고 강하게 내려와 그를 괴롭힌다는 뜻이다.
무용과 구변(18절). 전쟁을 수행하는 능력과 지혜롭게 말하는 능력을 말한다.
하나님께서 부리시는 악령(23절). 직역하면 하나님의 영(the spirit from God-NIV)으로, 하나님의 명령으로 보냄 받은 천사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다윗이 수금을 딸 때 어떻게 역사하시는가(23절)?
아래로 인간. 다윗을 만난 사울의 반응은 어떠했는가(21절)?
? 물어봐. 다윗이 사울 왕에게 추천된 이유는 무엇인가(18절)?
! 느껴봐. 나는 갑작스런 부름에도 하나님의 계획을 신뢰하며 응답할 수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내가 준비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며, 무엇부터 준비할 수 있을까?

Meditation. 준비된 만큼 쓰임 받는다.
악령으로 시달리며 번뇌하는 사울은 수금 잘 타는 자를 구할 것을 명령한다. 그러자 무명의 한 소년이 왕에게 ‘수금을 탈 줄 알 뿐 아니라 용기와 무용과 구변까지 갖춘 준수한 소년’이며, 여호와가 함께하신다고 다윗을 추천한다. 하나하나가 왕 앞에 말하기 조심스러운 엄청난 내용들이다. 물론 다윗이 기름부음 받은 이후 하나님의 성령으로 크게 감동되어 살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가 악기를 탈 줄 아는 것, 용기를 내어 싸울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 말까지 잘 할 수 있는 것은 평소의 훈련이 아니고는 불가능한 부분이다. 즉 다윗은 평소에 하나님 나라를 위해 필요한 것들을 성실하게 준비해 왔던 것이다. 그리고 그의 성실한 준비가 익명의 소년의 눈에 띄었고, 위기의 때에 쓰임 받는 기회를 얻게 된다. 다윗은 사울이 보고 한 눈에 반할 만큼(21절), 잘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이었다.
하나님은 우리가 준비된 만큼 사용하신다. 나는 기회가 없다고 원망하며 누군가를 탓하고 있지는 않는가? 아니면 성실하게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