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01. QT큐티체조. 로마서 1장.

간단설명. 사도 바울은 로마서 전반에 걸쳐서 믿음과 의의 관계를 ‘이신칭의’의 구도 속에 넣어 주도면밀하게 해설하고 있다. 로마서 큐티 첫날, 로마서의 중심주제를 보여주는 구절들을 묵상해 보자.

한글본문. 로마서 전체 주요 문맥(‘믿음’과 ‘의’의 개념이 함께 사용된 구절들)
1:17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3:22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3:28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3:30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4:3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4:5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5:1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9:30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의를 따르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
10:4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10:10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도움말.
●‘의롭게 하다’라는 동사는 ‘믿음’이라는 명사와 5구절에서(3:26, 28, 30, 4:5, 5:1), ‘믿는다’라는 동사와 1구절에서(3:26) 함께 사용되었다.
●‘의’라는 명사는 ‘믿음’이라는 명사와 10구절에서(1:17, 3:22, 25, 26, 4:5, 9, 11, 13, 9:30, 10:6), ‘믿는다’라는 동사와 7구절에서(1:17, 3:22, 4:3, 5, 11, 10:4, 10) 함께 기록되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의의 특성은 무엇인가(3:22)?
아래로 인간. 사람은 어떻게 의로움을 얻는가(3:28)?
? 물어봐. 무엇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의를 이룰 수 있는가(10:4)?
! 느껴봐. 나는 자기 의의 누더기(사 64:6)를 벗고 예수 그리스도가 입혀주시는 의의 옷을 입고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내가 지금 오직 믿음으로 시작해야 할 새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복음의 핵, ‘이신칭의’(以信稱義)
로마서는 의의 책이다. ‘의롭게 하다’(디카이오오)는 15번, ‘의’(디카이오쉬네)는 34번, ‘의로운’(디카이오스)은 7번, ‘의롭다함’(디카이오마)은 5번, ‘의롭다하심’(디카이오시스)은 2번이나 나온다. 압도적인 용례다. 그만큼 ‘의’를 중요하게 취급한다. 그런데 바울은 이러한 의가 오직 믿음으로만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신칭의’다. 실제로 바울은 16구절(중복 제외)에 걸쳐 의와 믿음이 짝을 이루게 한다. 613가지 율법들이 아니라 한 가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그 의를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율법의 마침이 되시기 때문이다(10:4). 그래서 바울은 이를 복음이라 외친다(1:17).
‘이신칭의’는 교리가 아니다.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의 창작물도 아니다. 로마서를 통해 일러주시는 하나님 말씀의 본연(本然)이며, 복음의 핵(核)이다. 당신은 믿음으로 그 의를 얻었음을 확신하는가? 또한 믿음으로 그 의를 삶에서 드러내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