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06-22. QT큐티체조. 사무엘상 22장.

간단설명. 블레셋으로의 망명이 실패하자 다윗은 블레셋과 유다 사이에 있는 구릉 지역으로 피신한다.

성경본문. 사무엘상 22:1-10
한글본문.
1그러므로 다윗이 그 곳을 떠나 아둘람 굴로 도망하매 그의 형제와 아버지의 온 집이 듣고 그리로 내려가서 그에게 이르렀고 2환난 당한 모든 자와 빚진 모든 자와 마음이 원통한 자가 다 그에게로 모였고 그는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었는데 그와 함께 한 자가 사백 명 가량이었더라 3다윗이 거기서 모압 미스베로 가서 모압 왕에게 이르되 하나님이 나를 위하여 어떻게 하실지를 내가 알기까지 나의 부모가 나와서 당신들과 함께 있게 하기를 청하나이다 하고 4부모를 인도하여 모압 왕 앞에 나아갔더니 그들은 다윗이 요새에 있을 동안에 모압 왕과 함께 있었더라 5선지자 갓이 다윗에게 이르되 너는 이 요새에 있지 말고 떠나 유다 땅으로 들어가라 다윗이 떠나 헤렛 수풀에 이르니라 6사울이 다윗과 그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함을 들으니라 그 때에 사울이 기브아 높은 곳에서 손에 단창을 들고 에셀 나무 아래에 앉았고 모든 신하들은 그의 곁에 섰더니 7사울이 곁에 선 신하들에게 이르되 너희 베냐민 사람들아 들으라 이새의 아들이 너희에게 각기 밭과 포도원을 주며 너희를 천부장, 백부장을 삼겠느냐 8너희가 다 공모하여 나를 대적하며 내 아들이 이새의 아들과 맹약하였으되 내게 고발하는 자가 하나도 없고 나를 위하여 슬퍼하거나 내 아들이 내 신하를 선동하여 오늘이라도 매복하였다가 나를 치려 하는 것을 내게 알리는 자가 하나도 없도다 하니 9그 때에 에돔 사람 도엑이 사울의 신하 중에 섰더니 대답하여 이르되 이새의 아들이 놉에 와서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에게 이른 것을 내가 보았는데 10아히멜렉이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묻고 그에게 음식도 주고 블레셋 사람 골리앗의 칼도 주더이다

영어본문.
1.David left Gath and escaped to the cave of Adullam. When his brothers and his father’s household heard about it, they went down to him there. 2.All those who were in distress or in debt or discontented gathered around him, and he became their leader. About four hundred men were with him. 3.From there David went to Mizpah in Moab and said to the king of Moab, “Would you let my father and mother come and stay with you until I learn what God will do for me?” 4.So he left them with the king of Moab, and they stayed with him as long as David was in the stronghold. 5.But the prophet Gad said to David, “Do not stay in the stronghold. Go into the land of Judah.” So David left and went to the forest of Hereth. 6.Now Saul heard that David and his men had been discovered. And Saul, spear in hand, was seated under the tamarisk tree on the hill at Gibeah, with all his officials standing around him. 7.Saul said to them, “Listen, men of Benjamin! Will the son of Jesse give all of you fields and vineyards? Will he make all of you commanders of thousands and commanders of hundreds? 8.Is that why you have all conspired against me? No one tells me when my son makes a covenant with the son of Jesse. None of you is concerned about me or tells me that my son has incited my servant to lie in wait for me, as he does today.” 9.But Doeg the Edomite, who was standing with Saul’s officials, said, “I saw the son of Jesse come to Ahimelech son of Ahitub at Nob. 10.Ahimelech inquired of the LORD for him; he also gave him provisions and the sword of Goliath the Philistine.”

도움말.
아둘람 굴(1절). 블레셋 해안평야와 유다지역의 중앙산지 사이에 있는 완충구릉평원지대(쉐펠라)에 위치한 석회동굴이다.
헤렛 수풀(5절). 그일라와 아둘람 사이에 있는 수풀이 우거진 산악지역이다.
에셀나무(6절). 팔레스타인의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일종의 침엽수로, 잎이 짜서 공기 중의 수분을 잘 흡수해 새벽녘에 이슬을 맺고 시원한 그늘을 제공한다. 오래된 에셀나무는 한 성읍의 주요 집결지 역할을 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모압으로 피한 다윗을 어떻게 인도하시는가(5절)?
아래로 인간. 다윗이 아둘람 굴로 가자 어떤 사람들이 몰려들었는가(2절)?
? 물어봐. 다윗이 모압으로 피한 이유는 무엇일까(3-4절, 룻 4:17-22 참조)?
! 느껴봐. 하나님이 고난의 현장으로 인도하실 때조차 나는 기꺼이 순종할 수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주변 사람들이 인정하는 리더십이 되려면 내게 부족한 자질을 어떻게 갖추어 가야 하겠는가?

Meditation. 고난의 현장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
다윗이 아둘람 지역의 한 굴로 숨어들어가자, 이 소식을 들은 많은 사람들이 그리로 모여들었다(2절). 졸지에 한 무리의 리더가 된 다윗은 이들을 이끌고 모압지역에 임시 거처를 마련하러 간다(3-4절). 모압과 다윗 집안은 가까운 사이였다. 모압여인 룻과 보아스 사이에서 태어난 사람이 다윗의 할아버지 오벳이다(룻 4:17). 인간적인 계산으로는 지혜로운 대피였다. 그런데 이 때 하나님의 이해하기 힘든 부르심이 시작된다. 자신을 찾아 죽이려 혈안이 돼 있는 사울이 있는 유다광야지역으로 다시 들어가라는 것이다. 광야는 안전이 보장된 곳이 아니다. 위험천만한 곳이다. 그러나 이곳에서 동역자를 준비시키셨던 하나님을 신뢰하며 다윗은 다시 광야로 들어간다.
하나님은 지금 나를 어디로 인도하시는가? 나는 어디든지 주님의 인도라면 기쁘게 순종하며 따라갈 수 있는가? 비록 그곳이 고난의 현장일지라도 우리를 위해 선물을 준비하고 계신 주님을 신뢰하며 나아갈 수 있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