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16. QT큐티체조. 마가복음 3:31-35.

간단설명. 주님은 자신을 찾아 온 가족들에게 매우 냉정한 말씀을 하셨다. 주님은 왜 그렇게 말씀하셨으며, 주님 안에서 새로운 가족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3:31-35
한글본문.
31그 때에 예수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와서 밖에 서서 사람을 보내어 예수를 부르니 32무리가 예수를 둘러 앉았다가 여짜오되 보소서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과 누이들이 밖에서 찾나이다 33대답하시되 누가 내 어머니이며 동생들이냐 하시고 34둘러 앉은 자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내 어머니와 내 동생들을 보라 35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영어본문.
31.Then Jesus’ mother and brothers arrived. Standing outside, they sent someone in to call him. 32.A crowd was sitting around him, and they told him, “Your mother and brothers are outside looking for you.” 33.”Who are my mother and my brothers?” he asked. 34.Then he looked at those seated in a circle around him and said, “Here are my mother and my brothers! 35.Whoever does God’s will is my brother and sister and mother.”

도움말.
동생들(31절). 예수님에게는 남동생인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와 적어도 두 명의 여동생, 이렇게 최소 여섯 명의 동생이 있었다(마 13:54-56, 막 6:3). 이 중에서 둘째 야보고는 예수님 승천 이후에 야고보서를 저술했으며, 초대 교회를 형성하는 기둥 같은 역할을 했다(갈 2:9).
어머니(31절). 주님은 어머니의 존재를 무시하신 적이 없었다. 어려서부터 순종했으며(눅 2:51), 가나 혼인 잔치에서도 요청을 들어 주셨다(요 2:2-7). 십자가에서 숨을 거두기 직전에는 요한에게 위탁하기도 하셨다(요 19:26-27).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유일한 길은 무엇인가(35절)?
⬇ 아래로 인간. 인간들의 가족 관계를 온전케 하는 유일한 요인은 무엇인가(35절)?
? 물어봐. 주님이 가족관계를 통해 가르치시는 핵심적인 교훈은 무엇인가(33-34절)?
! 느껴봐. ‘내 어머니와 동생들’이라는 표현에서 주님의 어떤 사랑을 느끼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은 주 안에서 한 가족 된 교회 공동체를 진정한 가족으로 여기고 있는가?

Meditation. 피는 물보다 진하다?
주님도 우리처럼 가족이 있었다. 그 가족이 지금 밖에 와 있다. 그런 주님이 엄청난 질문을 하신다. ‘누가 내 어머니이며 동생들이냐?’ 왜 주님은 그런 무모하게 보이는 주제로 대화를 몰아가셨는가? 세상에 오셔서 해야 할 핵심적인 미션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인류의 타락 이후에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그의 믿음의 후손들을 통해 하나님의 새로운 백성들을 모아 오셨다(창 12:1-3). 이제 주님은 그 구속사의 마지막 작업을 하시기 위해서 세상에 오셨던 것이다. 그래서 ‘누가 하나님의 진정한 백성 혹은 가족인가?’ 하는 질문은 매우 중대한 주제였다. 새로운 주님의 진정한 가족은 그저 교회의 멤버십 정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사람들,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하는 사람들이었다.
당신은 교회 공동체에서 진정한 하나님의 가족이 되기 위해 더욱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