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0. QT큐티체조. 요한복음 John 4:39~42.

간단설명. 예수께 함께 유하시기를 청하니

성경본문. 요한복음 John 4:39~42
한글성경.
39여자의 말이 내가 행한 모든 것을 그가 내게 말하였다 증언하므로 그 동네 중에 많은 사마리아인이 예수를 믿는지라 40사마리아인들이 예수께 와서 자기들과 함께 유하시기를 청하니 거기서 이틀을 유하시매 41예수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믿는 자가 더욱 많아 42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로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 줄 앎이라 하였더라

영어성경.
39Many of the Samaritans from that town believed in him because of the woman’s testimony, “He told me everything I ever did.” 40So when the Samaritans came to him, they urged him to stay with them, and he stayed two days. 41And because of his words many more became believers. 42They said to the woman, “We no longer believe just because of what you said; now we have heard for ourselves, and we know that this man really is the Savior of the world.”

도움말.
거기서 이틀을 유하시매(40절). 여기서 사용된 ‘유하다’는 헬라어 ‘메노’로 남다, 동행하다라는 뜻도 있음. 당시 유대인은 사마리아인과 상종하지 않았지만 예수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지내며 말씀을 가르치셨음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여인을 통해 예수님을 믿은 사마리아인들은 어떤 부탁을 합니까?(40절)
↓아래로 인간. 예수님께서 머무신 동안 사마리아인들에게 어떤 변화가 생깁니까?(41~42절)
? 물어봐. 예수님께서 사마리아에서 이틀을 더 지내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껴봐. 예수님에 대해 더 알기 위해 함께 있기를 요청하며 말씀을 듣는 사마리아인들의 모습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 나는 예수님을 누구를 통해 어떻게 만났습니까? 예수님을 믿는 데에 그치지 않고, 친밀하게 교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겠습니까?

Meditation.
사마리아 여인의 확신에 찬 증언을 들은 동네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게 됩니다(39절). 나아가 그들은 여인에게 전해 듣고 믿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예수님과 직접 교제하기를 원합니다. 예수님께서도 사마리아인들과 상종하지 않는 당시 유대 관습을 깨시고 그들의 초청에 응하시며 함께 이틀을 유하십니다(40절).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말씀을 전하셨는데, 이로 인해 믿는 자들이 더욱 많아졌습니다(41절).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이 여인의 말로 인한 믿음이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을 직접 듣고 예수님께서 진정 이 세상의 구주이신 줄 알게 됐다고 고백합니다(42절). 예수님을 알기 원한 사마리아인들의 진심이 그들의 마음속에 믿음이 자라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입니다. 이처럼 누군가가 전한 하나님을 듣는 일에 그치지 않고,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해 애쓴다면 실질적인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주님과의 교제를 소홀히 하는 것보다 어리석은 일은 없습니다. 주님과의 친밀한 교제만이 믿음의 성장을 위한 지름길입니다. 예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통해 신앙의 성장을 이루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